현대로템이 제작할 국내 최초 동력분산식 고속철의 실물크기 모형 품평회가 열립니다.
현대로템은 오늘(24일)부터 6월 9일까지 용산·순천·창원중앙역 순으로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실물크기 모형 품평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동력분산식 고속철은 열차를 구성하는 각각의 차량마다 동력원이 배치돼있는 고속철로서 열차 앞뒤의 기관차에만 동력원이 달린 동력집중식에 비해 가·감속이 뛰어나고 별도 기관차 없이 전 차량이 객실이라 수송효율이 우수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품평회는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동력분산식 고속철의 본격적인 제작에 앞서 차량 만족도와 개선점 등 일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고품질의 고속철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품평회는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용산역, 6월 1일~3일 순천역, 6월 7일~9일 창원중앙역 까지 총 3회에 걸쳐 이뤄집니다.
행사장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실물크기 모형을 통해 외관을 비롯한 운전실, 특실, 일반실, 화장실 등을 직접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관람객들은 행사장 내 설치된 별도 부스에서 바닥재, 의자 시트, 단열재 등 실제 차량에 사용될 내장재 샘플들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부스 내 비치된 설문지 작성을 거쳐 객실 내 의자, 선반, 창문, 승강대 등 차량의 각 부분들에 대한 의견과 기타 차량 제작에 바라는 점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이 지난해 코레일로부터 국내 최초로 수주한 동력분산식 고속철은 운행최고속도 260km/h급(경전선·중앙선·서해선·중부내륙선, 114량)과 320km/h급(기존
KTX 노선, 16량)의 2종 130량이며 260km/h급은 2020년까지, 320km/h급은 2021년까지 전량 납품될 예정입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품평회가 국내 최초로 상용화되는 동력분산식 고속철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품평회로 모인 의견들을 잘 반영해 승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차량을 만들 수 있게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