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밤 사이 한진그룹 서버가 마비되면서
대한항공과 진에어, 한진택배 등 소속사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등 온라인시스템이 한때 중단됐다.
한진그룹은 22일 "사이버테러나 랜셈웨어 문제는 아니고, 전기설비 안전점검 중 전원공급장치 장애로 전기가 끊겨 문제가 생겼다"며 "전기는 바로 재공급했으나 시스템 재부팅에 시간이 걸려 오늘 새벽 2시 20분께 서버를 복구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서버마비로 해당 시간대 출·도착 여객기 39편이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1∼2시간 지연이 22편, 2∼3시간 지연이 12편, 3∼4시간 지연이 4편, 4시간 이상이 1편이다.
발리발 인천행 KE630편은 이날 오전 1시 25분(현지시간) 출발해 오전 9시 25분 도착 예정이었으나 출발이 늦어지면서 현지공항 이용제한시간(오전 2시∼7시)에 걸려 12시간 30분 정도 지연될 예정이다.
항공사 관계자는 "서버마비로 전산 대신 수동으로 일부 비행절차를 진행하면서 지연됐다"고 말했다.
서버가 마비된 동안 대한항공·진에어의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접속이 끊겨 항공권을 예약하거나 변경하는 등 온라인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었다.
한진택배 홈페이지 역시 접속이 되지 않아 택배예약이나 실시간 배송정보 확인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했다.
한진그룹 /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