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 고속열차와 2층 화물열차가 올해 첫선을 보인다.
코레일 등에 따르면 한국형 2층 고속열차(
KTX)가 오는 8월께 제작돼 연내에 시험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차량이 나오면 철도기술연구소는 시험계측과 주행 안전성을 평가하고, 코레일은 11월까지 KTX 산천에 2층 객실 열차를 연결해 시험운전을 한다.
현대로템 등 3개 기관은 상용화 기술개발을 마치면 60여개월의 제작 기간을 거쳐 2023년께 2층 KTX를 실제 운행할 계획이다.
2층 고속열차의 장점은 좌석 공급량으로 1개 열차당 좌석 공급량이 기존 KTX-산천보다 4배가량(363→1천404석) 향상되며, KTX-1보다도 50% 이상(931→1천404석) 늘어 한 번에 최대 1천400명 이상 수송할 수 있다.
열차 한 대가 국내선 항공기(A380-300 기준 276석) 5대, 우등 고속버스(28석) 50대와 동등한 수송력을 보유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