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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살아나나'…소비심리지수 두달째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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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7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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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 살아나나`…소비심리지수 두달째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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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월 넉달만에 반등했던 소비자심리지수가 3월에도 개선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기준치인 100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3월 96.7로 전달보다 2.3p 올랐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이른바 최순실 사태가 불거지기 시작한 지난해 10월을 정점으로 11월(95.7)과 12월(94.1), 올해 1월(93.3)까지 내림세를 보이다 2월 반등 이후 두달째 올랐습니다.

    국내 정치적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2003∼2016년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놓고 100보다 높으면 낙관적, 100보다 낮으면 비관적이라는 뜻입니다.

    현 경기수준에 대한 가계의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지수(59)는 전달보다 4p 올랐고 향후경기전망지수(77)도 7p 상승했습니다.

    취업기회전망지수(76)과 금리수준전망지수(125)도 각각 6p, 2p씩 올랐습니다.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도 개선됐습니다. 현재생활형편지수(89)는 1p, 생활형편전망지수(95)는 2p 상승했습니다. 가계수입전망지수(98)는 1p 올랐고 소비지출전망지수(104)는 전달과 같았습니다.

    가계저축과 부채에 관련된 지수는 모두 변함이 없었습니다. 물가수준전망지수(142)는 전달보다 3p 하락한 반면 주택가격전망지수(99)는 7p, 임금수준전망지수(111)는 1p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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