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 수가 무려 3만개를 돌파했다.
1989년 5월 세븐일레븐이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국내 1호점을 선보인 지 27년만이다.
<연합뉴스 DB>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10월말 현재 국내 전체 편의점 수는 3만3천여개로 가장 많은 CU(씨유)가 10,634개, GS25가 10,486개, 세븐일레븐이 8,486개였고, 일본계인 미니스톱이 2,326개, 신세계가 운영하는 위드미가 1,615개로 뒤를 이었다.
이들 5개 편의점 체인을 합친 점포 수만 33,547개지만 대형 체인점이 아니라 독립적 상호로 운영되는 편의점도 100여 개 안팎인 것으로 추산돼 정확한 점포 수는 파악하기 어렵다고 한국편의점산업협회는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편의점 수는 28,994개였다.
편의점은 1인 가구 증가와 급속한 고령화의 영향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 여타 유통채널의 성장성이 둔화한 가운데서도 `나 홀로 성장`을 이어가 2013년 1.2%에 불과했던 편의점 시장 성장률은 2014년 4.7%로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11.4%로 껑충 뛰었다.
매출 규모 역시 2013년 12조8천억 원이었으나 2014년에는 13조8천억 원, 2015년 17조2천억 원으로 급성장했다.
초창기 음료와 과자 위주로 비교적 단순했던 편의점 상품 구성도 최근에는 다채로운 일회용 도시락과 원두커피, 금융·택배서비스 등으로 진화하며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업계는 1인 가구와 고령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국내 편의점 시장은 2030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마인데 특히 점포당 매출이 아직 일본의 4분의 1 수준인 것도 성장 여력이 있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일본의 편의점 수는 현재 55,600여개에 이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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