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일시 : 10월 11일(화) 밤 8시 30분
진행 : 원상필 앵커
출연 : 이수아 리얼내추럴 대표
캐스터 : 엄지민
Q. 회사 소개
리얼내추럴은 사람이 아니라 반려동물에 대해 고민하는 회사입니다. 먹는 걸 고민하는 `내추럴밀`을 중심으로 건강을 고민하는 `애니밀즈`, 생활을 고민하는 `개진지` 세 가지 사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현재 반려동물 자연식 `내추럴밀`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산업에서 건강한 먹거리, 올바른 정보, 좋은 제품을 제공하여 건전한 반려동물 문화를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내추럴밀’ 소개
동물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식생활이 건강과 밀접한데요. 아픈 반려동물들이 먹을 것을 고민하며 내추럴밀을 만들었습니다. 내추럴밀은 이름 그대로 `자연식`인데요. 자연식은 자연에서 먹는 것과 비슷한 것을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 사료의 경우 보관 기간을 늘리고자 각종 화합물을 첨가하여 수분을 제거하여 유통하는데요. 내추럴밀의 경우 첨가물 없이 생재료만을 급속냉각시켜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아낸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사람이 먹어도 안전한 휴먼그레이드 등급입니다. 현재 저희 `내추럴밀` 제품은 전량 직접 제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OEM을 맡기는 형식으로 사료를 제조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사료를 관리하기 힘든데요. 저희는 재료 선별부터 제조까지 국내산 생재료를 사용하여 직접 쪄내고 급속냉각하여 냉동배송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박람회가 있는 기간에는 저녁에 만들어 새벽에 바로 포장해서 준비하기 때문에 더 신선한 식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Q. 구매자들의 사용 후기
사실 리얼내추럴의 시작 자체가 제가 직접 같이 살던 반려동물때문인데요. 병원도 많이 돌아보고 개인적으로 수의학에 대해 공부해보면서 결국 먹는 것부터 관리해야 한다는 걸 느꼈습니다. 때문에 영양밸런스를 맞추고, 나트륨을 사용하지 않아서 질환이 있는 반려동물 치료식 대용으로 급여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특징 덕분에 저희가 돈들여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카페나 블로그에서 입소문으로 많은 홍보가 되었습니다. 효과를 본 고객들 사이에서 `내추럴밀은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라는 입소문이 퍼져 제품 출시가 채 1년이 되지 않았음에도 매출이 빠르게 발생했습니다. 또한 아무리 몸에 좋아도 `식품`이기에 먹어야 반려동물에게도 좋은데요. 박람회 등에서 직접 먹여보시고 좋다는 걸 알게 된 고객분들이 꾸준히 구매하고 계십니다. 현재 내년 상반기에는 캔사료 제품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R&D를 통해 새로운 레시피와 제품군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Q. 차별화된 경쟁력
크게 두 가지 이슈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대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배합사료, 그 중에서 건사료로 많이 진출하는데요. 기존 설비로는 시중의 건사료를 만들 수 있지만 저희같은 수제 단미사료는 설비 자체를 바꿔야하기 때문에 대기업과 경쟁하지 않고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둘째는 저희와 비슷한 중소업체들인데요. 기존 수제 업체들은 B2C 위주의 시장 진입으로 가격경쟁을 펼쳐 쉽게 가격이 붕괴하는데요. 저희는 가격 붕괴를 막기 위해 정가 정책을 고수하고 있고, 동물병원이나 호텔 등을 통해서 B2B 위주의 급식사료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여 확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료 제조에서 그치지 않고 저희의 다른 사업 영역인 건강관리와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연계를 통해 시너지효과와 전략적인 시장 진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Q. 프리미엄 사료 시장 현황
반려동물 문화가 발달한 해외의 경우 프리미엄시장이 일반 사료에 비해 2배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50%에 가까운 반려인들이 프리미엄 사료를 급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역시 반려동물이 가족으로 인식되며 사료가 `내 아이가 먹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프리미엄화는 진행되고 있지만 국산 사료는 저조한 실정입니다. 이를 보여주듯 국내 대형마트 사료 판매의 60% 이상이 프리미엄 사료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희는 프리미엄 사료의 가능성과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 확보의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의 건강관리 서비스인 `애니밀즈`,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인 `개진지`를 통해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얻고자 단계별 전략을 시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Q. ‘애니밀즈’ 소개
원래 리얼내추럴은 먹는 걸 고민하는 `내추럴밀`과 반려동물의 생활을 고민하는 `개진지`로 시작되었는데요. 건강을 고민하는 건강관리 서비스 `애니밀즈`의 경우 최근 9월에 리얼내추럴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반려동물 산업에서 `건강`이라는 주제로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통하는 부분도 많았고 서로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아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니밀즈`는 지난 8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반려인들이 입력한 반려견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존 사료들을 혼합하는 맞춤형 식단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약 350여 사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300분 이상의 반려인에게 레시피를 제공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질병, 건강 정보를 제공하여 반려인들과의 소통하고자 합니다. 많은 사용자와 데이터가 모이면 광고뿐만 아니라 동물병원 예약 및 결제, 수의사 상담 등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고 봅니다.
Q. `개진지` 소개
`개진지`는 자사 유통망으로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냉장/냉동 보관이 필요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선별하여 온라인부터 오프라인까지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반려동물 프리미엄 멀티샵으로 브랜드화하여 리얼내추럴의 해외 진출 시 해외지사 및 판매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Q. 성장률
작년 11월 제품 출시 이후에 분기당 약 2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4분기는 작년 동기대비 350%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추정 매출은 2017년 약 16억 원 18년에는 해외 판로 확보와 함께 약 62억 원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Q. 리얼내추럴 제품과 서비스 체험 방법
현재 `내추럴밀`과 `애니밀즈`는 국내 각종 펫 박람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데리고 오시면 직접 각종 `내추럴밀` 레시피를 먹어볼 수도 있구요. 건강관리 서비스 `애니밀즈` 역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가깝게는 이번 주말이죠. 일요일에 경기 수의사회에서 주관하는 부천 반려동물 한마당에서 직접 만나보실 수 있고요. 다음달 11월 25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케이펫페어를 통해 저희 리얼내추럴을 직접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Q. 향후 계획
단기적으로는 크게 내년 상반기에는 캔사료 및 새로운 레시피 출시, 하반기에는 애니밀즈 정식서비스 출시 및 개진지 오프라인 직영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리얼내추럴 전체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먹는 것, 건강관리, 생활하는 것 세 사업 영역으로 단계적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먹거리인 `내추럴밀`을 통해 초기 시장에 진입하여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1단계입니다. 이후 건강관리 `애니밀즈`를 통해서 고객과 지속적인 접촉을 하는 2단계, 마지막으로 `개진지`를 통해 오프라인 창구 확보와 해외 진출을 하는 3단계의 발전 계획이 있습니다. 세 영역을 통해 리얼내추럴의 로열티를 향상시키고 반려동물 건강업체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Q. 크라우드 펀딩 참여 방법
10월 12일부터 다음달 11월 11일까지 한달 동안 IBK투자증권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로 참여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반려동물에 대한 모든 고민, 리얼내추럴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방송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에서 방송되는 `스타 장외주식`은 장외주식 플랫폼, 와우스타 사이트 내의 실시간 채팅을 통해 시청자의 궁금증을 바로 해소하는 쌍방향 토크 프로그램이다. 한국경제TV 강기수 부국장과 전 애널리스트 출신 원상필 교수가 진행을 맡고 있으며, 한동대 김학주 교수, 동부증권 김지수 과장과 박한PB, JWC투자컨설팅 조종욱 대표, 골든브릿지투자증권 박선림 과장 등이 패널로 함께하며 상장 전의 유망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그 외에도 주목받고 있는 비상장기업 CEO를 초대해 주력 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대표를 만나다`,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한발 앞서 점검하는 ‘트렌드 인사이트’, ‘벤처캐피탈에게 듣다’ 등의 다양한 코너로 꾸며진다. 매주 월~목 밤 8시 30분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벤처스탁팀(wowstar@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