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체가 보유한 일감은 한 달 새 더 줄어들어 13년 만에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9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8월 93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에 비해 33만CGT 줄어든 60만CGT(17척)를 기록한 가운데 크루즈선 2척을 수주한 독일이 27만CGT로 가장 많은 수주실적을 거뒀다.
한국은 LNG선 2척(
삼성중공업)과 석유제품운반선 1척(대선조선) 등 총 3척, 18만CGT를 수주했다.
중국은 10만CGT(8척), 일본은 2만CGT(1척)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이처럼 극심한 수주가뭄이 이어지면서 9월 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2천234만CGT로 2003년 9월 말(2천161만CGT) 이후 1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9월 말 현재 중국은 3천417만CGT, 일본은 2천111만CGT의 수주잔량을 각각 보유한 가운데, 한국과 일본의 수주잔량 격차는 지난 7월 말 215만CGT에서, 8월 말에는 150만CGT에서 이번 달에는 123만CGT로 갈수록 좁혀지고 있다.
글로벌 불황 속에 전 세계적으로도 9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9천369만CGT로 집계돼 2004년 12월 말(8천874만CGT) 이후 11년 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올해 1~9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866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 발주량(3천95만CGT)의 30% 수준에 그쳤다.
[디지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