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황치열이 중국판 ‘나는 가수다’로 중국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 한류스타로 거듭났다.
20일 새벽 쿠거우 뮤직에서 독점으로 발매된 활치열의 디지털 싱글 `가장 먼 거리`가 발매 30분만에 10만장 돌파, 당일 오후 북경시간 16시까지 16만장을 넘어섰고 매출은 80만 위안(약
한화 1억 3천700만원)을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쿠거우 공식 판매 페이지에서 1위를 차지한 유저는 6.8만 위안(한화 약 1천 200만원)을 들여 1만여장을 구매했다.
황치열은 ‘나는 가수다4’에 참여한 유일한 한국 가수로 중국에서 인지도는 높지 않았다. 그가 처음 중국에 도착했을 때 1명의 팬만 마중 나갔다고 한다. 하지만 그가 떠날 때 팬은 500만명을 돌파했다.
그후 황치열은 ‘쾌락대본영’ ‘슈퍼걸즈’ 등 예능에 출연했을 뿐만 아니라 ‘쿠 아시아 뮤직페스티벌’에서 처음으로 ‘중국음악상-연간 가장 실력 있는 가수상’을 받았다.
20일 쿠거우 뮤직에서 음원을 발매하면서 중국활동을 준비하고 있는 황치열은 “중국 작곡가와 함께 작업을 해서 음원 전체가 중국어로 표현됐다”며 “’가장 먼 거리’를 한국에서 들을 수 있지만 중국어 버전”이라고 밝혔다.
황치열은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어로 노래연습을 하는 모습이 중국 팬들의 마음을 흔들었다는 후문. 이에 팬들은 "중국어를 정말 열심히 공부했나 봐요, 그러니까 발음도 이렇게 좋은거죠. 오빠 수고했어요" "중국어 10급" 등 댓글로 응원하고 있다.
연예인의 성공은 팬들의 응원을 떠날 수 없다. 디지털 음원 플랫폼은 팬들의 사랑을 잘 담아내는 장소가 될 것이다. 쿠거우 뮤직에는 황치열 팬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있고 그중 열혈팬은 6.8만 위안(한화 약 1천200만원)을 들여 그의 앨범을 구매했다. 이러한 팬들은 황치열이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될 전망이다.
현재 중국 정품화 음원환경에서 디지털앨범은 구세주로 불리면서 팬들이 응원하는 뮤지션들에게 실질적인 수익을 만들어주고 음악시장의 양성 순환을 만들어준다. 가수 입장에서는 플랫폼에서 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팬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에 대한 또 다른 방식의 응원이 될 수 있다. 단순 음악 플레어에서 엔터테인먼트 역할까지 하고 있는 쿠거우 뮤직은 뮤지션, 유저, 플랫폼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게 만들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