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글로벌증시 _ 이시각 외신 헤드라인 0721
김민희 / 외신캐스터
전 세계 주요 외신들이 주목하고 있는 이슈들, 오늘의 외신 통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CNBC에 따르면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는 현재 51조 달러에 달하는 기업 부채가 2020년에는 75조 달러까지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신용도가 양호하고 금리와 물가가 낮은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경제 성장에 큰 문제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오르고 경제 상황이 악화된다면 기업들은 어려움을 직면할 것이라며, 금리와 인플레이션 등의 시장지표 변화와 신용 저하로 결국 투자자들이 신용시장을 떠나는 이른바 `크렉시트`가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공포지수로도 불리는 시카고 옵션거래소의 변동성 지수 VIX가 현지시간 화요일 11.97을 기록하면서 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VIX가 브렉시트 여파로 25.76까지 오른 것이 한 달도 지나지 않았다며, 이는 최근 뉴욕 증시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VIX는 56억주가 거래된 상황에서 연중 저점을 기록한 것이라며, 이날은 올해 들어 세 번째로 거래량이 적었다고 덧붙였습니다.
BBC뉴스는 영국의 브렉시트 투표 이후 새로 선출된 테리사 메이 총리가 독일의 메르켈 총리와의 베를린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올해 안에는 유럽연합 탈퇴와 관련한 공식 협상을 하지 않을 것이며, 탈퇴 조항이 담긴 리스본 50조도 연내에는 발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결과가 영국민들이 이민 통제와 EU와의 교역을 모두 원하고 있다는 메시지라고 덧붙였습니다.
HSBC의 외환 담당 최고책임자 마크 존슨이 선행매매 혐의로 긴급 체포됐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HSBC의 외환 거래 담당자 두 명은 35억 달러 규모의 환율 거래 주문을 받는 등 선행매매를 통해 부당 이득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이번 사건은 미국 환율 거래에서는 처음 발생한 개인 선행매매 혐의로, 블룸버그 통신은 미 법무부가 글로벌 은행의 외환 거래 조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 주말 발생한 쿠데타로 터키에서 5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리라화 환율도 달러 대비 5% 하락했습니다. CNN머니는 터키가 지난해 160억 달러가 넘는 해외직접투자를 받을 만큼 미국의 수많은 기업들이 큰 금액을 투자해온 점을 언급하며, 이번 쿠데타로 포드와 GE를 비롯한 수십 개의 미국 대형 기업들이 수억 달러에 달하는 손해를 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날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푸어스는 터키의 신용등급을 `BB`로 하향 조정했고, 무디스도 하향 가능성을 경고한 바 있습니다.
미국 연방 사법당국이 말레이시아 국영 투자기업 1MDB와 관련한 자산압류 민사소송을 제기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습니다. 이번 자산 압류는 10억 달러가 넘는 규모로, 미국 정부가 1MDB에 대해 취한 첫 조치로 알려졌습니다. 말리이시아 1MDB는 지난 2009년 경제개발 사업을 명목으로 국내외 자본을 유치해 설립한 회사로, 지난해 말 13조원에 달하는 부채와 함께 비리 정황이 드러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늘의 외신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한국경제TV 5시30분 생방송 글로벌증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