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2곳 중 1곳은 현행 임금체계의 가장 큰 문제점이 무임승차자 양산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 7일 밝힌 `500대 기업 임금체계 현황 및 애로요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응답한 170개 기업 중 50.0%가 현행 임금체계의 문제점으로 `성과가 달라도 보상 수준이 비슷해 무임승차자 발생`을 꼽았기 때문이다.
`직무별 임금 차등이 어려워 연구인력 등 고급인력 유치 난항`(19.4%),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어려움`(8.8%)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 기업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임금체계 개선 사항은 `기본급 인상률 차등제 도입`(30.6%), `임금의 연공성을 줄이고 성과급 비중 확대`(27.6%), `업무의 중요성과 난이도를 임금 수준에 반영`(21.2%)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체계 개편의 어려움은 `인사평가의 공정성 확보`(50.6%), `근로자와 합의`(37.6%), `동종·경쟁업체들의 소극적 태도`(3.5%) 등이라고 답했다.
총임금에서 성과급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43.9%)이 가장 많았고 10~20% 미만(30.3%), 20~30% 미만(14.3%) 등 순이었다.
설문 조사에 답한 기업에 고용된 근로자 중에는 근속연수나 연령에 따라 기본급을 정하는 호봉급 근로자가 43.3%로 가장 많았고, 업무수행능력단위에 따라 기본급을 정하는 직능급(34.1%), 직무의 중요성과 난이도에 따라 기본급을 정하는 직무급(10.7%)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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