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규모 단지, 관리비 절감 효과에 풍부한 부대시설로 수요자에게 인기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인근 타 단지를 압도하는 거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부동산시장에서 아파트의 규모는 클수록 유리하게 작용한다. 경제학에서 생산요소를 많이 투입할수록 이익률이 증가하는 현상을 가리켜 `규모의 경제`라는 용어로 표현하곤 하는데, 이 규모의 경제 현상이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것.
실제로 아파트 시장에서 단지의 가구수나 층수 등 규모는 클수록 인기가 많다. 가구수가 많을 경우 세대별 관리비 부담이 덜어질 뿐 아니라 커뮤니티센터 등 단지 내 공용시설도 다양하게 갖춰져 생활 편의성이 높아진다. 또 고층으로 지어질수록 조망과 일조량이 우수해지며 건폐율이 낮아 쾌적한 단지 환경을 갖추게 된다. 특히 높이나 가구수 등 규모가 큰 단지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가격적인 면에서 우위를 보이기도 한다.
실제로 부동산114의 `아파트선호요인조사` 자료에 따르면 아파트 구입시 우선 고려사항 중 단지규모, 즉 가구수가 3위를 차지했다. 앞선 1~2위가 교통과 입주년도임을 고려하면 설계 부분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이 단지의 규모임을 알 수 있다. 또 경매정보업체 부동산태인에 따르면 경매에서 낙찰된 전국 아파트 중 15층 이하 아파트의 층별 입찰 경쟁률을 비교한 결과 14층이 가장 높은 입찰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5~10층의 중층으로 대변되던 로얄층이 10층 이상의 고층으로 이동한 것.
이처럼 층과 가구수 등 규모가 클수록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는 가운데 풍부한 개발호재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평택에 총 3,240가구 규모의 미니신도시급 초대형 단지가 공급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효성은 오는 13일(금) 견본주택 오픈 예정인 평택 소사 2지구 A1블록과 A2블록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를 공급한다. 이 아파트는 총 3,240가구의 대단지로 총 40개동, 지하2층~지상 최고 30층, 전용면적은 59~136㎡의 다양한 주택형으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초대형 단지 규모에 걸맞은 특화 커뮤니티시설로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극대화했다.
축구장의 약 8.5배 규모의 테마 조경이 적용될 예정이며 특히 평택에서 최대 규모의 스파까지 단지 내에 조성될 예정이다. 스파, 사우나 시설이 마련된 힐링 플레이스를 비롯해 벚꽃길과 연계한 단지 순환 산책로인 워킹 플레이스, 다목적 실내체육관이 들어서는 액티비티 플레이스, 대형 피트니스와 골프연습장, 각종 모임이나 생일파티가 가능한 연회장, 원룸형부터 가족실까지 5개의 게스트하우스가 있는 클럽 플레이스, 야외 캠핑장이 마련되는 캠핑 플레이스, 시스템 텃밭의 파밍 플레이스, 어린이집의 에듀 플레이스, 물놀이 등 테마 놀이터 키드 플레이스 등 총 8개의 테마형 커뮤니티로 평택 최고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공간활용도를 대폭 높은 특화 설계도 눈에 띈다. 타입별로 4Bay 설계를 비롯해 펜트리, 드레스룸, 3면발코니 등의 혁신설계를 적용해 넓은 서비스 면적과 풍부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남향 위주의 동배치를 통해 조망권 및 일조권까지 확보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평택은 다양한 개발호재로 미래가치가 특히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우선 오는 8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평택 지제역을 잇는 고속철도 SRT (Super Rapid Train)가 개통예정이며 내년까지 주한 미군기지의 이전이 완료돼 총 8만여명의 추가 유입인구를 수용할 도시 인프라 구축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인근 고덕산업단지에는 총 100조원의 투자를 통해 상주 인원 3만명 규모의 세계 최대 반도체라인으로 거듭나게 될
삼성전자 산업단지가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어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역시 직접적인 수혜단지로서 미래가치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800만원대로, 인근단지들이 1,000만원대에 육박하는 금액에 거래되고 있는 것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매우 높다. 입주는 2019년 6월로 예정돼 있으며 견본주택은 평택시 소사동 107-9번지에 위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