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과서 또 역사 왜곡했다.
일본 교과서 또 역사 왜곡 관련 9일 동북아역사재단에 따르면 서보경 고려대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 연구교수는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고대 한일관계 기술에 대한 분석` 논문에서 2015년 검정 통과한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8종의 고대 한일관계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했다.
일부 교과서에서 "신라가 일본에 `임나`(那·일본이 가야지역을 이르는 말)의 산물을 보냈다"는 등 잘못된 서술이 추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지유샤 교과서는 2011년 판에서 "562년 드디어 임나는 신라에 멸망 당해 야마토 조정은 조선에서 영향력을 상실했다"고 기술했다.
2015년 판에는 "임나가 멸망하자 신라는 이 문제에 일본이 개입하는 것을 피하고자 일본에 임나의 산물을 보내 우호적인 자세를 취했다"고 추가했다.
한국과 일본 학계에서 이미 폐기된 학설인 `임나일본부설`(`일본이 고대 한반도 가야지역에 임나일본부라는 기관을 두고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설)을 다시금 끄집어낸 것이다.
서 연구교수는 "`신라가 일본에 임나의 산물을 보냈다`는 것은 `신라가 임나의 산물을 일본에 공납했다`는 의미"라며 "이는 가야에 대한 왜 왕권의 지배 논리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