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는 일단 조선과 해운업 구조조정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기업 상시 구조조정 체계를 가동하고, 일부 공급과잉업종은 자발적인 구조조정에 나서게 하는 등 총 3가지 트랙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시장이 주목했던 조선사, 해운사들의 강제 합병 가능성은 일축했습니다.
조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상황이 거듭 악화되고 있는 조선과 해운업으로 구조조정 추진 노력을 압축하고, 모두 죽을 각오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임종룡 금융위원장
"기업구조조정은 우리 경제 환부를 제거해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제활력을 되찾기 위한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주주, 근로자,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가 고통을 분담해야만.."
정부는 해당 기업과 산업의 상황에 따라 3가지 트랙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 방침입니다.
제1트랙 경기민감업종으로 꼽힌 조선과 해운은 정부내 협의체가 구조조정의 기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이를 기초로 채권단이 개별기업 구조조정을 추진합니다.
2트랙은 신용위험평가 기반의 대기업 상시적 구조조정으로, 다음달 중 재무구조와 신용 평가가 진행돼 이르면 7월 구조조정 대상이 발표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마지막 제3트랙은 기존 5개 취약업종에 꼽혔던 철강과 석유화학이 공급과잉업종으로 재분류돼, 자발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개별 조선사로는 대우조선이 5월말까지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 경영상황별 인력 감축 등 추가 자구계획을 내놓아야하고, 그동안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했던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역시 채권단 관리가 시작됩니다.
또 금융당국은 한진해운에게 현대상선과 동일한 수준의 정상화방안을 요구했으며, 다음달내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조정 등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원칙에 따라 법정관리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된 대형 조선사의 강제 합병, 이른바 `빅딜`에 대해 임 위원장은 "가능하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다만 조선산업 중장기적 포트폴리오를 위한 공동 컨설팅을 추진한 후 업계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도록 독려할 예정이고,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역시 현 시점에서는 시기상조이지만 향후 해운업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며 여지는 남겨뒀습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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