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밥보다 커피`라 할 정도로, 일상에서 커피가 국민 기호식품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인데요.
올해 커피시장의 특징과 전망은 어떨까요? 박시은 기자가 커피 엑스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자>
전 세계 커피들이 한 자리에 모인 커피 엑스포.
행사 첫 날부터 커피 애호가들로 북적북적합니다.
저마다 진지한 표정으로 갖가지 원두커피를 시음하며 금세 황홀경에 빠집니다.
[인터뷰] 오수진 / 서울 종암동
"매장마다 추구하는 맛들이 다르기 때문에 설명을 듣고 먹다보니 커피 맛이 다른 걸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우리나라 성인 1명이 1년 동안 마시는 커피는 평균 341잔.
밥보다 커피를 찾는 이들이 늘면서 커피시장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저렴한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도, 비싸도 질 좋은 커피를 찾는 소비자들로 늘면서 인스턴트 커피든, 고급 원두커피든 국내 커피시장은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영성 / 서울 커피엑스포 총괄위원장
"지금 커피시장은 양분화되고 있지 않나.. 저가형 커피시장이 있고 스페셜티급의 커피시장도 많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경제불황과 `나홀로족`의 증가로 집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마시는 사람들이 늘면서 `홈카페` 시장도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국내 커피시장을 이끌어갈 원동력으로 홈카페 시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영성 / 서울커피엑스포 총괄위원장
"가정에서 인스턴트 즐겼던 분들이 이제 홈카페에서 원두커피를 즐기고 있으니까 우리나라 원두 산업의 원동력이 되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 해 동안 해외에서 들여오는 생두의 수입 규모만 7천억 원.
10년 전보다 5배 이상 커졌습니다.
커피머신과 커피캡슐 등 홈카페 관련 제품들도 이미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경기불황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나홀로 호황기를 맞고 있는 커피시장.
시장이 커진 만큼 업체간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커피업체들은 커피 품질과 가격은 물론 인테리어나 서비스 등 감성 마케팅에 대한 투자도 크게 늘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시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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