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소비재 성장 품목에서 훼이셜팩이 생활용품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회사 칸타월드패널이 작년 한 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2015 국내 소비재 성장 품목 TOP 6`플 발표했다.국내 전국가구 소비를 대표하는 칸타월드패널의 가구패널 5,000가구를 대상으로 구매행태를 지속적으로 트랙킹한 결과를 기반으로 했다.
생활용품과 개인용품 경우, 나를 위한 `작은 사치`, `나를 위한 제품`을 추구가 계속되면서, 프리미엄 제품 소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훼이셜팩(+63%)과 아이크림(+25%) 시장의 성장은 집중 케어에 대한 니즈 증가를 반영한다. 인터넷몰, TV홈쇼핑과 같은 대량구매 채널로의 유통이 확대되며, 이전 대비 큰 부담 없이 집에서도 집중적인 프리미엄 스킨케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훼이셜팩의 경우, 시트타입 마스크팩 외에도, 워시오프, 수면팩, 캡슐팩, 모델링팩, 면봉팩 등 제품 유형도 다양하고, 또 가격대도 저가부터 프리미엄까지 폭넓어 많은 구매층을 수용하며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그 중 프리미엄 팩은 일반에센스, 크림 등 고기능 스킨케어를 대체하는 집중 케어의 특징을 띤다.
헤어 트리트먼트(+23%)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아름답게 관리하는 토털 뷰티 케어에 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구매 시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개인화된 구매가 엿보인다. 특히, 스킨케어 시장 못지않게 세분화된 헤어케어 시장은 머리에 바른 후 물로 씻어내지 않아도 되는 `리브온(Leave-on)` 제품을 중심으로 고기능 트리트먼트 제품 사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구강청결제(+27%)의 경우 기존의 구강케어에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제품, 수시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그 저변을 넓히고 있다. 제품군 확대와 집중적인 판촉활동이 유아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사용층 확보를 돕는 모습이다.
변기세정제(+24%)의 경우 2년 연속 Top6 성장 품목에 꼽혔으며, 간단히 걸어 놓는 형태의 변기전용세제 시장을 개척한 헨켈의 `브레프(Bref)`가 지속적으로 구매층을 확대하며 프리미엄 세그먼트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여성위생용품(+7%)도 2년 연속 Top 6 성장 품목이다. 이전 대비 인당 더 많은 소비량, 더 잦은 구매가 시장 성장 요인이다. 특히 팬티라이너는 젊은 층의 구매가 크게 증가하며, 2년 연속 두 자리 수 성장을 기록했다.
칸타월드패널 오세현 대표는 "전반적으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품질을 찾는 성향은 지속될 것"이라며, "큰 흐름 속에서도 세부적으로 다르게 발현되는 소비자 세그먼트 그룹별 니즈를 찾아내는 것이 성장을 위한 과제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