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기술이 적용된 ‘LNG 추진 컨테이너선’을 세계 최초로 실제 노선에 투입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방산업체인 제너럴 다이나믹의 자회사인 나스코(NASSCO) 조선소는 최근 3,100 TEU급 컨테이너선인 이슬라벨라호의 해상 시운전을 마치고 선주사인 토트에 인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선박은 대우조선해양과 자회사가 보유한 천연가스 추진 기술을 대거 적용한 세계 최초의 LNG 추진 컨테이너선이라고 대우조선해양은 설명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특허 기술인 고압 LNG연료공급장치(HiVAR®)의 기본설계 및 공급을 총괄했고, 자회사인 신한기계는 설비 제작을 담당했습니다.
설계 자회사인 디섹(DSEC)은 선박 전체에 대한 설계와 자재 패키지 공급을 담당했습니다.
천연가스 추진 선박은 일반 중유 선박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23%, 황산화물 배출을 95% 이상을 감소시킬 수 있고, 연료비 또한 약 35% 가량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특허와 자체 기술을 토대로 30여 척이 넘는 LNG운반선을 수주해왔습니다.
이번 해상시운전 성공과 관련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해상시운전에서 거둔 뛰어난 성과는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대의 개막이 임박했음을 의미한다”며, “국내 조선소 및 국내 조선기자재업체 또한 이번 성공을 계기로 보다 많은 수주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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