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55.91

  • 48.76
  • 1.95%
코스닥

678.19

  • 16.20
  • 2.33%
1/3

행정타운 상권 '수익형 상가' 잇따라 공급, 수익률 좋아 인기, 전용률 80%, '마곡 동익드미라벨' 회사보유분 1층 한정분양

관련종목

2024-11-30 08:20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최근 전국 주요 행정타운 상권에 수익형 상가가 공급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 행정타운 주변은 교통 인프라 등이 잘 형성되어 수익형 투자 선호도가 높은 곳이다.

    또 관공서 이전 등으로 속속 신흥 행정타운이 조성되거나 예정에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 수익률 조사나 분양 실적에서도 행정타운 인근 상업시설의 수익률이 지역 평균을 웃돌았고 분양 성적을 좋다.

    한국감정원이 얼마전 발표한 상업용부동산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2014년도 경기 고양 고양시청 인근 매장용빌딩 연간투자수익률은 9.75%로 경기도 평균 수익률(6.23%)을 상회했고,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부산지방경찰청 등 행정기관 26개소가 밀집해 있는 연산로터리 일대도 7.2%로 부산광역시 평균(6.64%)를 웃돌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 성적도 좋았다. 현대건설이 문정동 법조타운 인근에 선보인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인 `H스트리트파크`는 계약 한달 만에 90%가 넘는 계약률을 기록했고, 반도건설이 세종시 1-4생활권에 공급한 세종 반도유보라 단지 내 상가 `카림 에비뉴 세종` 역시 한달 만에 분양을 마감했다.
    도청, 시청, 구청, 법원, 세무서, 출입국관리소 등과 같은 대형 관공서의 이전이 해당 지역의 부동산에 불러오는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특히 지역 상권에 끼치는 영향은 상당한데 대형 관공서가 자리를 옮기고 남은 지역 상권은 그 판도가 완전히 뒤바뀔 정도로 중대한 변화를 맞게 된다.

    관공서가 떠난 지역은 상권이 활력을 잃고 위축되는 데 반면 새로 관공서를 맞이한 지역은 상권이 상승 기류를 타게 된다.

    근본적인 이유는 인구의 변화다. 관공서가 들어오면 당장 상주인구가 늘어나게 된다. 이뿐아니라 각종 행정 민원 처리를 위해 일반인 및 연관 사업 종사자도 수시로 관공서를 찾게 된다.

    또한 관공서는 일반적인 기업들과 달리 이전이나 폐업 가능성이 적고 유관 기관 이전도 줄을 잇기 마련이어서 사람이 몰려 주변 상가는 북적대고, 오피스텔·오피스 등의 임대 수요는 넘칠 수밖에 없다.

    관공서 이전으로 신흥 행정타운 상권이 기대되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서울 강서 마곡지구, △송파 문정지구 일대 △광교 행정타운 등에 수익형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부동산센터 장경철 이사는 "관공서 등이 이전하는 지역의 경우 교통·교육·의료 등 기반 시설이 잘 갖춰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이게 되어 임대수요가 풍부해지고 수익형 상가 투자 환경이 좋아지기 마련이지만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관공서 등의 이전·입주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교통여건은 개선되고 있는지 등을 꼭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동익 드미라벨`은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상가 북서쪽으로 9000여 가구에 달하는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고, 남쪽으로는 강서 세무서, 강서구청, 출입국 관리소 등의 행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동쪽으로는 LG 사이언스 파크, 이랜드, 에스오일, 코오롱, 넥센타이어, 롯데연구소 등의 업무시설이 조성된다. 컨벤션센터, 전시장, 신세계몰 등이 들어설 특별계획구역(예정)과도 마주하고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걸어서 5분 이내에 있고,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2016년 개통예정)도 도보권에 위치해 있어 마곡지구 내외로 이동하는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으며 마곡지구를 통과하는 모든 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에 자리잡고 있다.

    차별화된 디자인 및 설계도 집객유도에 유리하도록 했다. 바코드를 모티브로 한 독특한 입면 디자인을 활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 했으며, 노출 천정을 기반으로 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적용해 개방감 확보 및 유지보수에 용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태양광설비, 지역냉난방시스템 등 에너지 절감시스템과 소비효율이 낮은 고효율 마감재를 사용해 입주자들의 관리비 부담도 낮췄다.

    상가활성화를 위해 층별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상가전면이 도로코너에 위치해 있어 가시성이 우수하며 녹지축과 연결돼 있는 상가 후면부에는 테라스를 조성해 아파트 입주민은 물론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유입할 수 있도록 했다. 전용률 80%를 자랑하며,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계획이다. 분양문의는 02-2663-3393 로 전화하면 된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