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폭스바겐 그룹의 디젤차량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확산하는 가운데
국내에서 최대 10만여대에 대해 리콜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 그룹이 조만간 전세계적으로 최대 1,100여만대에 대해 리콜을 단행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지난달 30일 환경부에 국내 판매 현황과
조작 장치에 대한 구체적 내용, 시정 조치 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정 조치는 문제가 되는 차량에 대해 리콜 등을 통해 보상한다는 의미다.
폭스바겐 그룹 본사는 오는 7일까지 독일 당국에 사태 수습 방안을 제출하고 허가를 받은 뒤 차량 수리에 착수할 계획으로
결함 차량 차주가 정비소를 찾아 수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각국 언어로 웹사이트를 개설, 수리 관련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또한 내주께 고객에게 구체적인 리콜 계획이 공지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의 경우 폭스바겐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의심 차량이 13만여대 가까이 있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들 모두가 리콜 대상이 될 수 있으나 세부 분류 과정에서 일부 제외될 수 있어 최대 10만여대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수입차 배출가스 관련 리콜로는 당연히 역대 최대 규모가 된다.
한국수입차협회 통계를 보면 폭스바겐 브랜드는 조작 의심 차량이 이번에 미국에서 문제 차종으로 꼽힌 골프와 제타, 비틀, 파사트 외에도
티구안을 비롯해 폴로, CC, 시로코까지 8개 차종 9만2천여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디 브랜드는 미국에서 적발된 A3를 포함해 A4, A5, A6, Q3, Q5 등 6개 차종 3만5천여대가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조작 차량으로 의심되는 유로 5 차량이 모두 12만7천여대인 셈이다.
폭스바겐의 경우 단순히 리콜로만 끝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문제의 조작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량이 정기검사나 실험실 테스트를 받는 중에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최대한 가동되도록 하고
실제 도로 주행시에는 저감장치를 끄도록 했기 때문이다.
리콜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중지시켜 실험실 수준의 적은 배출가스가 나오게 하면 문제가 없으나
실험실에서만 작동하던 저감장치를 계속 작동하도록 하면 더 많은 연료가 소비되고 연비나 성능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리콜 이후 연비가 구입 당시 공인 연비보다 떨어지면 폭스바겐은 소비자들에게 대규모 보상을 해야할 경우도 충분히 예상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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