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네티즌들은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찾는 가장 큰 이유로 `핫딜`을 꼽았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고객 75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습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 방문 목적을 묻는 질문에 `핫딜을 확인하기 위해`라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37%로 가장 많았다. 반면, `구매하려는 제품이 있을 때`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찾는다는 답변은 33%로 그보다 적었다.
핫딜은 G마켓 슈퍼딜, 옥션 올킬 등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상품을 선별해 높은 할인율을 적용해 판매하는 코너이다. 최근 이를 쫓아 다니는 소비자를 유목민에 빗대어 `핫딜 노마드족(hotdeal nomad 族)`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습관적으로 방문한다`는 응답자도 17%에 달했다.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목적`을 넘어 `생활`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결국 온라인 쇼핑 고객의 두 명 중 한 명은 특별히 사려는 물건이 없어도 핫딜 확인이나, 일상으로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로는 단연 `가격`을 꼽았다. 가격, 상품정보, 상품평, 결제편의 등 온라인 쇼핑 시 고려하는 것들을 5점 척도로 점수화한 결과 `가격`이 평균 4.4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격` 다음으로는 ▲`상품정보`(4.33), ▲`판매자`(4.20), ▲`배송/교환/반품`(4.11), ▲`추가혜택`(4.10), ▲`결제편의`(3.99), ▲`상품평`(3.98) 순으로 조사됐다.
다만, 상품 가격대에 따라 중요시하는 가치가 다르게 나타났다. 생필품처럼 저렴한 제품의 경우 `가격`을 따진다는 답변이 40%로 압도적으로 높고, ▲`상품설명`(17%), ▲`상품평`(15%)이 뒤를 이었다. 반면 명품, 디지털 제품과 같은 비싼 제품은 `교환이나 반품`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26%로 `가격`(20%)을 따진다는 의견보다 더 많았다.
이밖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검색 시 주로 활용하는 정렬 기준으로는 응답자의 41%가 `낮은 가격 순`을 꼽았다. 이어 ▲`판매 인기 순`(30%), ▲`상품평 순`(14%), ▲`할인율 높은 순`(10%), ▲`신규상품 순`(5%) 등으로 조사됐다.
G마켓 마케팅실 강선화 실장은 "모바일쇼핑이 대중화 되면서 꼭 사야 하는 물건이 없어도 매일 새로운 핫딜을 확인하기 위해 G마켓을 방문하는 고객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흐름에 맞춰 업계 입장에서는 핫딜 코너의 강화와 함께 고객을 움직일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을 큐레이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 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