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뉴프랑, 신분당선 등 호재로 상업시설 1년 새 임대료 15% 상승
상업시설 훈풍, 호수공원변 확산 기대…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상가 관심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내 상가 임대료가 복합쇼핑몰 `아비뉴프랑 광교`와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 등 두 호재가 만나 꿈틀거리고 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문을 연 복합쇼핑몰인 아비뉴프랑과 내년 초 개통을 앞둔 신분당선 연장선이 임대인들의 가격 상승 심리를 부추기며 상가 임대료가 요동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아비뉴프랑 광교 인근에 위치한 1층 상가 전용면적 33㎡(10평형) 기준 보증금 5000만원, 월세 270만원선에 임대료가 형성돼 있다. 이곳은 지난해 같은 기간 동일한 보증금에 월세 230~250만원에 거래됐지만, 1년 사이에 월세가 최대 15% 이상 치솟은 것이다.
광교신도시 내 K공인 관계자는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 300만원 가량을 받을 수 있는 전용 49.5㎡(15평형) 규모 상가도 내년 초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이 가시화 되면서 매매관련 문의 전화가 잇따르고 있고 매매 가격도 1년 전에 비해 5~10% 가량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업시설 훈풍은 광교신도시 전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광교 아파트 값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분양권에도 웃돈이 붙으면서 광교신도시에 대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상가시장 전반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호수공원변 아파트 및 주거용 오피스텔 등의 주거시설이 최근 분양시장에서의 잇단 성공과 분양권에도 높은 프리미엄이 붙으면서 이 일대 상가시설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호수공원변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2000만~5000만원 가량의 웃돈이 붙어 있고, 힐스테이트 광교 아파트도 전매제한으로 정확한 시세는 파악은 힘들지만 5000만~8000만원 가량 호가가 형성돼 있다는 게 인근 중개업자들의 설명이다.
업계관계자는 "호수공원 변으로 오피스텔 및 아파트가 7000여 가구 정도가 공급되거나 입주가 예정돼 있지만 상업시설은 고작 한 곳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여기에 연간 300만명 가량이 광교호수공원을 방문하고 있는 상황에서 호수공원 주변 상업시설은 큰 인기를 끌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광교신도시 호수공원변 초기 상권 선점을 할 수 있는 상가시설이 분양 중에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현대건설은 광교신도시 업무 7블록에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내 상가`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오는 9월 준공으로 광교호수 북측으로 공급되는 상가시설 가운데 완공속도가 가장 빨라 기존의 에일린의 뜰 상가시설과 함께 호수공원 상권의 양대 축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 단지내 상가는 연면적 3521㎡로 지하 1층~지상 1층 전용면적 42~104㎡ 총 34개(지하1층 8개, 지상1층 26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정자동 카페골목, 신사동 가로수길, 죽전 카페골목 등과 같이 최근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오픈 스트리트 테라스 상가로 조성되는 게 특징이다.
또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할 수 있도록 광폭테라스가 설치되고, 지하층의 경우 지형의 고도를 이용한 데크식 구조로 설계돼 지상층처럼 쾌적한데다 광교호수공원 초입인 여천 수변공원과 직접 연결돼 있어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하다. 또 전용률도 인근 호수공원변에서 공급 예정인 상업시설보다 약 10~20% 가량 높은 61%에 달하는데다 테라스 면적도 넓어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고정 배후수요 풍부한 것도 장점이다. 우선 상가 주변으로 1만 5000여명에 달하는 아파트 입주민을 비롯해 단지 맞은편 상주인구 8000여명(추정)에 달하는 업무지구가 조성되는 등 약 2만 3000여명의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컨벤션시설, 전시장, 광장(지하몰) 등이 들어서는 수원컨벤션센터(총면적 9만4705㎡규모)가 상가에서 불과 200m거리에 있고, 수원지방법원과 검찰청, 수원고등법원과 수원고등검찰청 등이 들어서는 법조타운도 가까워 배후수요는 더욱 풍부할 전망이다.
풍부한 배후수요와 공간활용을 설계로 유명 업체들이 상가 입점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 유명 베이커리 업체인 파리바게트 입점이 확정됐고, 다수의 유명 프렌차이즈 업체들도 입점을 검토하고 있다.
분양홍보관(문의 1600-8737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14번지에 마련돼 있으며 준공은 2015년 9월이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