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83.27

  • 2.24
  • 0.09%
코스닥

727.41

  • 7.18
  • 0.98%
1/5

[재테크 알아야번다] 2030 눈높이 재무설계 '임승남 FSR'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재테크 알아야 번다] 오늘의 전문가

"2030 눈높이에 맞춘 재무설계로 고객만족 UP. 임승남 메트라이프 FSR“
“2030의 열정으로 고객과 함께 동반성장하다. 임승남 메트라이프 FSR”


고객들의 요구에 맞춰 변화하며, 한 사람 한 사람의 라이프사이클과 재무상태, 앞으로의 목표, 그리고 위험에 대한 대비까지 논스톱으로 관리를 해주는 전문 금융인 메트라이프 임승남 FSR을 만나 보았다.


Q. `FSR`이라는 직업이 생소하다. 어떤 일을 하나?
고객의 재정적 자유 실현을 최상의 가치로 삼는 재무 설계를 하고 있다. 재무 설계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다. 사람은 죽을 때까지 금융활동을 하기 때문에 쏟아지는 금융상품중, 개개인의 성향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대로 된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됐다. 저는 그런 금융소비자를 위해 상품선택에 대한 업무를 도와드리고 있다.


Q. 재무설계사로 입문하게 된 계기는?
육군 장교로 복무하던 시절에 우연히 지식채널 프로그램에서 `너무 슬퍼하지 말라`는 영상을 봤다. 가진 것 하나 없이 폐지를 주우며 생계를 겨우 유지하고 있는 노부부가 나왔다. 그 노부부의 소원은 `끼니걱정없이 생을 마감하는 것` 이었다. 영상을 보면서 “왜 저렇게 밖에 살 수 없는가…….”라는 의문을 안게 됐다.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았다. 우리나라에 이런 걱정을 안고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무려 60% 이상이다. 60%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 자녀의 부양을 받지 못한다고 한다. 젊었을 때, 나에게 소득이 있을때 `미래에 대비한 준비를 차곡차곡 하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고,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는 `삶`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더욱더 필요할 것 이라는 비전을 가지게 됐다.


Q. 재무설계사로 입문하여 지금 까지 어떻게 일을 했나? 혹은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나?
제일 많이 한 일은 직장에 첫 발을 디딘 사회초년생의 재무플랜을 가장 많이 다뤘다. 또 하나 꼽자면 고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보험에 대한 리모델링 업무를 많이 했다. 재무 설계의 기본은 `위험으로부터 자산을 지키는 것`인데 보장 내용조차 모르고 매달 보험료를 날려버리고 있는 고객이 10명중 8명 이상 이었다. 그나마도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게 되는 보험이 80% 이상이었다. 저는 군인 출신이다. 소대장 시절에 데리고 있던 소대원이 있었는데 아버지가 간암 말기로 간병할 가족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제대를 한 친구가 있었다. 사회에 나와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자신도 암에 걸릴 수 있다는 생각에 친구 어머니의 권유로 11만 원 정도의 보험을 가입한 것을 알게 됐다. 가족력도 있고 해서 `잘했구나` 했는데 그 보험 증권을 보니 너무 화가 났다. 그 보험의 암 진단금이 겨우 1,800만 원으로 설정돼 있었다.

"아버지 병원비 얼마나 들었니?“
"8천만 원정도 들었습니다."

이 친구에게 가장 필요한 암 진단금은 분명 8,000만 원이었다. 그래서 같은 보험료를 내고도 암 진단금을 6,000만 원 더 받을 수 있도록 리모델링을 해주었다. 암이라는 무서운 질병에서도 든든한 방어막을 하나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Q. 그럼 자신 있는 상담분야가 보험 리모델링 인가?
첫 번째는 사회초년생의 재무플랜이 가장 자신 있는 분야이다. 첫 월급부터 소비습관을 올바르게 잡지 않고 생활패턴이 굳어져 버리면 고치기 힘들다. 따라서 소비습관 컨설팅과 위험관리, 단기자금까지 차곡차곡 부를 쌓을 수 있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는 것을 좋아한다. 두 번째는 역시 앞서 말했던 보험 리모델링이다. 10명중 8명은 제대로 된 보험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통계를 말했는데, 실제 고객중에도 이런 경우가 매우 많다. 아프면 당연히 지급될 줄만 알았던 보험금이 지급이 안 되는 일이 빈번하다. 거의가 주변사람들이 하나 `해달라고 해서` 가입한 보험이 주를 이룬다. 이런 보험을 고객의 니즈와 생활 패턴에 알맞게 플랜을 설정해 가지고 있는 보험에서 최대한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다.


Q.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가?
우리 사회의 저출산화, 고령화는 이미 진행중이다. 이것이 현실이다. 경제활동기와 은퇴시점은 분명히 나뉘고 그 시기에 맞는 재무적 플랜, 예기치 못한 사건에 대한 대비도 분명 필요하다. 따라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금융주치의`라고 할 수 있는 금융 전문가를 옆에 두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진입의 초입에 있다. 사회적 구조를 따라가게 될 수 밖에 없다. 금융선진국인 유럽과 미국에서는 재무설계사가 의사, 성직자와 함께 3대 성업으로 여겨지고 있다고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사회적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초석을 닦고 싶다.






문의전화 : 02-2051-9455
카카오톡 : limsn6787
페이스북 :
차곡차곡재테크
https://www.facebook.com/financialbuilding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