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 사상 초유의 고객정보 유출 사태로 몸살을 앓았던 카드업계가 올해에는 연말정산 오류로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BC카드에 이어 삼성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도 국세청에 2014년도 귀속 연말정산 관련 정보를 넘기는 과정에서 공제항목들을 제대로 분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카드사들은 국세청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연말정산이 편리하도록 고객들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내역을 일반, 대중교통비, 전통시장 사용금액 등으로 분류해 국세청에 통보하는 데, 분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BC카드와 삼성카드, 하나카드에서는 신용카드 사용내역 중 별도 공제대상인 대중교통 사용금액이 누락되는 오류가 발생했는데, 피해고객은 270만명, 결제금액은 900억원에 이릅니다.
특히 삼성카드의 경우는 포인트연계 할부 서비스로 휴대전화를 구매한 고객 12만명이 사용한 416억원 규모의 결제내역이 국세청이 제대로 통보되지 않았습니다.
신한카드에도 전통시장 사용금액이 제대로 정산되지 않아 간소화서비스에 실제 사용한 것보다 적은 금액이 집계됐다는 고객들의 민원이 접수됐으며 현재까지 파악된 오류 규모는 모두 600여건에, 2천여만원에 이릅니다.
이들 카드사들은 고객들에게 사과문을 보내는 한편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국세청에 정정한 데이터를 각각 통보하기로 했습니다.
이에따라 이미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제출한 직장인이라면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수정된 정보가 올라오기를 기다렸다가 연말정산 서류를 다시 작성해 제출해야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처럼 잘못 분류된 정보가 국세청에서 다시 한 번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사이트에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카드뿐만 아니라 은행, 보험, 증권 등 다른 업권에서도 비슷한 실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부담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경우 조그마한 시스템 오류로 인해 수 많은 피해자를 양산할 수 있는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며 “보다 철저한 내부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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