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레저용차량(RV) 판매량이 40만대를 넘어서며 자동차 문화를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RV 판매량은 40만7,880대로 2008년 20만8천여대 판매 이후 6년 만에
판매량이 약 두 배나 급증했다.
RV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미니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생활 방식 변화와 레저 열풍에 힘입어 최근 눈에 띄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
작년 RV 판매량 가운데 SUV는 전년보다 15.1% 늘어난 33만3,377대로 사상 처음으로 30만대를 돌파했고
미니밴 역시 전년보다 12.9% 증가한 74,503대가 판매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업체별로는 기아차가 신형 카니발, 신형 쏘렌토의 신차 효과에 힙입어 14만2,169대의 RV를 판매해 선두를 차지했고,
현대차(13만2,801대), 쌍용차(66,339대), 한국GM(39,433대), 르노삼성차(27,138대)가 뒤를 이었다.
차종별로 보면 싼타페(77,689대)가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스포티지R(47,729대), 투싼ix(41,755대), 카니발(41,643대) 순이었다.
대부분의 차량이 출시 첫해를 기점으로 판매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2008년 출시된 기아차의 모하비(10,581대)는
7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 1만대를 돌파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RV는 작년 상용차를 제외한 차급별 판매 비중에서도 33.6%(SUV 27.5%·미니밴 6.1%)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중형(17.0%), 준중형(16.1%), 경형(15.4%), 준대형(10.5%), 대형(4.3%) 순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올해 소형 SUV 신차가 시장에 속속 등장하는 만큼 RV 판매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쌍용차가 소형 SUV 티볼리를 내놓은 데 이어 현대차는 상반기중 6년 만에 전면 변경 모델인 신형 투싼을 선보이고,
하반기에는 기아차가 신형 스포티지를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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