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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등록대수 2천만대 넘었다··세계 15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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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넘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0일 오전 11시 자동차 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기준 등록대수는 2천만2,967대로 자동차 등록제도 원년인 1945년의 7천여대에서 69년 만에 2,700배 증가한 것.

자동차 1대당 인구는 1946년의 2,127.1명에서 현재 2.56명으로 크게 낮아졌다.

미국(1.3명), 호주(1.4명), 이탈리아(1.5명), 일본(1.7명) 등 주요 선진국은 자동차 1대당 인구가 2명 미만이다.

자동차 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넘은 것은 한국이 세계에서 15번째로 아시아에서는 일본, 중국, 인도에 이은 4번째다.

자동차 수는 경제가 질적,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1980∼1990년대 폭발적으로 증가,

1980년 50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1985년 100만대를 넘었고 1992년 500만대, 1997년 1천만대 시대를 열었다.

2000년대 이후에는 완만한 증가세를 보여 지난 2005년 1,500만대를 돌파했으며 다시 9년 만에 2천만대를 찍었다.

등록된 전체 자동차 가운데 승용차가 1,564만대로 약 78%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 국산차는 1,460만대(93.4%), 수입차는 103만대(6.6%)다.

국산 승용차 제작사별 점유율은 현대가 46.9%, 기아 27.7%, 한국GM 11.6%, 르노삼성 9.4%, 쌍용 4.1% 순이다.

차종별로는 현대 쏘나타 164만대, 현대 아반떼 142만대, 현대 그랜저 108만대, 르노삼성 S5 85만대, 현대 싼타페 77만대 순이다.

수입 승용차는 제작사별로 BMW 18.9%, 벤츠 16.3%, 폴크스바겐 11.2% 등으로 나타났다.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수입차 모델은 BMW 5 시리즈(9만4천대)이며 그다음은 벤츠 E클래스(7만7천대).

승용차 외에 승합차는 95만대, 화물차는 334만대이며 특수차도 7만대 있다.

연령별 차량 보유실태를 분석해 보면 20대와 30대에서는 현대 아반떼의 인기가 가장 높았다.

40대는 현대 쏘나타와 아반떼 보유자가 비슷했고 50대 이후로는 쏘나타를 타는 사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계형 자영업자가 많이 이용하는 소형상용차인 현대 포터는 40대부터 70대까지의 연령대에서 많이 보유했다.

수입차의 경우 20대는 BMW 3시리즈, 30∼50대는 BMW 5시리즈, 60대부터는 벤츠 E클래스와 S클래스의 등록 대수가 많았다.

전체 등록차량을 사용연료별로 보면 휘발유 차량이 약 960만대로 절반에 가까웠고

경유차가 약 780만대, LPG 차량이 240만대, 하이브리드차량과 전기차는 각각 13만대와 2,500대다.

자동차 2천만대 가운데 경차는 160만대다.

또 택시, 버스, 렌터카, 화물차 등 영업용 자동차는 119만대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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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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