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직접 해외로부터 물건을 구입하는 `해외직구`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산업 전반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22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8월 말까지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규모가 998만 3,000건, 9억 5,446만 7,000 달러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건수는 45%, 금액은 53% 증가한 수치다.
해외직구가 이처럼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인 것은 지난 2011년 각각 56%, 72%를 기록한 이후 3년만에 최고치다.
해외직구는 국내 판매가격보다 20~50% 이상 저렴한 가격 경쟁력 때문에 선호된다. 해외에서 직접 외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외국 브랜드의 국내 판매사와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해외 직구 기업이 제품을 위한 A/S까지 시행해 국내 기업들의 위치를 흔드는 경우도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올해의 경우 해외직구가 최고조에 이르는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도 남아있다"며 "연말로 갈수록 해외직구 규모가 더 커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11월 4주차 목요일)부터 크리스마스를 지나 연말까지 이어지는 미국 최대의 쇼핑 시즌이다. 소매업체 1년 매출의 70%가 이때 이뤄진다고 할 정도다. 올해 블랙프라이데이는 오는 11월 28일이다.
해외직구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해외직구, 싸니깐 당연히 이걸로 하지", "해외직구, 국내에서 사면 속은 기분이야", "해외직구, 이제 해외직구가 대세"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