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을 중심한 식료품 소매점은 20개가 각각 문을 닫게 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업형 슈퍼마켓(SSM)도 새로 오픈하면 소규모 슈퍼마켓은 7개, 식료품 소매점은 8개 가량 줄어드는 것으로 추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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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기사의 특정사실과 관련없습니다.>
성낙일 서울시립대 교수 등 2명은 3일 한국은행 발행 계간지인 `경제분석` 최근호에 게재한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진입과 소매업종별 사업체 수의 변화` 논문에서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대형 할인마트 1개가 추가로 문을 열 때 지역내 소규모 슈퍼마켓은 22.03개,
재래시장으로 상징되는 식료품 소매점은 20.10개, 전체 소매업 사업체는 83.3개의 감소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해당 지역내 소규모 슈퍼마켓의 5.3%와 식료품 소매점의 4.5%가량이 문을 닫게 되는 셈이라고 논문은 지적했다.
대형 할인마트가 들어선 지역에서 첫 영업점 개점이후 5년 뒤 소규모 슈퍼마켓은 평균 18.6%,
식료품 소매점은 평균 12.6%가 각각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SSM도 점포가 한곳 늘어날 때 소규모 슈퍼마켓은 6.84개, 식료품 소매점은 8.09개의 감소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한편, 대형 할인마트는 식료품 소매점에 미친 부정적 효과가 서울과 광역시 등 7개 대도시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크게 나타난 반면,
SSM은 오히려 부정적 효과가 7개 대도시 지역에서 뚜렷했다.
이 논문은 2000∼2011년 대형 할인마트와 SSM의 개점 시점을 확인, 시군구별 소매업 사업체수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놓고
인구, 지역소득 등 다른 변수를 통제하는 방식으로 인과 관계를 회귀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