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이 전면적인 이미지 검색 개편을 단행합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유사 이미지 클러스터링 기법, 이용자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검색 정확도가 50% 가량 대폭 향상된 것입니다.
또한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를 혁신해 이용 동선을 파격적으로 줄였습니다.
다음은 이미지 검색 정확도 향상을 위해 웹상의 유사 이미지를 수집해 대표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용자의 검색 키워드에 대해 최적의 이미지를 찾아주는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비` 이미지를 검색하는 이용자에게는 가수 `비` 또는 내리는 `비` 이미지를 함께 보여줘 원하는 이미지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썸네일은 원본 이미지의 가로·세로 비율을 맞춰 보여줌으로써 기존보다 이미지 크기가 확대됐을 뿐 아니라 본래 이미지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검색 결과 내에서 이미지 뷰어가 바로 실행돼 원본 이미지를 보려고 브라우저 창을 새로 열 필요가 없도록 했습니다.
이미지 집중도를 높이고자 이미지의 제목과 게시 날짜 등 부가 정보는 선택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모바일뿐만 아니라 PC에서도 페이지 선택 없이 스크롤 또는 화면 끌어올림으로 새 페이지를 자동으로 읽어올 수 있어 빠르고 즉각적인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상호 다음 검색 부문 부사장은 "이번 이미지 검색 개편은 정확도가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탐색 과정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화면 구성과 이용 동선을 대폭 변경해 이용자 만족도가 크게 높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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