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소관기관 2014년도 업무보고에서는 코레일과 한국공항공사 등의 안전불감증이 도마에 올랐다.
특히 이들 기관들은 국민들의 안전을 경시하고 안전관련 문제들을 축소·은폐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박기춘 민주당 의원은 코레일이 차량정비 관련해 "자료를 조작하고 축소하는 일을 서슴치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기춘 의원은 코레일이 안전검사 시기를 초과한 차량이 224량인데 159량으로 60량 가량 축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원에 따르면 코레일은 공문을 보내 초과분이 해소될 때까지 경정비로 단축해서 대충하고 넘어가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그건 잘 모르겠다"며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박기춘 의원은 코레일이 중앙선 1인 승무를 강행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시범운행 결과를 조작했다며 안전문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습관적으로 하는 축소·은폐를 해소하지 않는 한 국민 생명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레일의 자료 축소·은폐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코레일은 지난달 21일 국회 국토위 철도소위에서 의도적으로 공항철도 매각 계획을 숨기기도 했다.(관련기사: [단독] 코레일, 공항철도 민영화 계획 철도소위서 숨겼다)
당시 코레일은 `경영개선 및 부채 감소 방안`을 보고하면서 보고 직전 공항철도 매각 계획을 은폐했다.
또, 철도시설공단은 AVT, 철도기술연구원의 시험 성적서 위조 사실을 의도적으로 은폐한 게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한 의원들의 지적을 받았다.
이에 따라 해당업체가 호남고속철도 부품 납품 사업자로 선정됐다는 것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안전장비 R&D 사업 전반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은 "공항공사가 전술항법장치, 타칸의 공군 납품을 위해 비행검사 내용을 조작했다"고 지적했다.
공항공사는 이 장비를 방위사업청에 예정된 납기일보다 8개월이나 늦게 납품하면서 29억원을 배상하기도 했다.
심 의원은 "안전장비 전반에 대한 R&D 사업 대해 낱낱히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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