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정보유출 사고가 터진 3개 카드사에 대해 철퇴를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CEO에게 정보수집과 관리의 책임을 묻고 정보공유도 엄격하게 제한할 방침입니다. 징계 가능성이 높아진 카드사를 비롯한 금융권은 영업을 비롯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면서도 정부 대책을 적극적으로 준수하겠다며 고개를 숙이고 있습니다. 이근형 기자입니다.
<기자>
개인정보 유출사고에 연루된
KB금융과 농협, 롯데카드는 영업정지에 과징금까지 물게되자 망연자실한 모습입니다.
정부가 2월중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법령상 최고 수준의 중징계를 내릴 것으로 예고되면서 카드 3사는 큰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카드사에서는 기존에 발급된 카드는 정상 운용되지만 신규발급은 할 수 없게 됩니다.
[인터뷰] 유출 카드사 관계자
“신규카드 발급이 안되니 아무래도 영업적으로 마이너스 요인으로 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들 3사 모두 카드사CEO와 관련 임원들이 해임되고 고객 신뢰마저 잃게 되면서 앞으로 카드영업 전반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한편 다른 금융사들은 정부대책에 수긍하며 따르겠다는 반응입니다.
금융사들은 탈회 고객정보를 분리해 관리하는 방안과 제3자 정보제공시 원칙 등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또 자체 보안 점검을 비롯해 캠페인과 직원교육 등 임직원들의 개인정보 보호 인식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도 금융권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이번 대책 대부분이 사실상 이미 준수돼 왔던 사안으로, 당국이 감독책임은 간과한 채 지나치게 금융사 제재에만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근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