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87.44

  • 31.11
  • 1.17%
코스닥

869.72

  • 12.90
  • 1.51%
1/4

단순하게 생각했던 허리통증이 점점 심각해진다면?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했던 허리통증이 점점 심각해진다면?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오늘날 현대인들은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과거에 비해 체형불균형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등 몸에 무리가 가는 생활습관들로 인해 관절 곳곳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통증이 우리 몸의 균형이 틀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임을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원래 우리의 몸은 좌우 균형이 맞게끔 설계되어 있고, 균형을 이루었을 때 각 신체기관과 근육, 장기들이 가장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평소 바르지 못한 자세나 나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 외부적인 요인들이 몸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허리, 척추, 목 등의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부분이 체형불균형을 가지고 있지만 정작 본인 스스로는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척추질환 및 체형불균형으로 오는 통증의 원인이 되고 있는 체형불균형! 원인부터 치료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체형불균형


체형불균형이란 좌우가 바르고 균형적이어야 할 척추와 체형의 상태가 휘어지고 비틀어져 척추와 체형이 망가진 것을 말하는데, 체형불균형으로 인해 오는 질병은 다양하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척추측만증이다. 척추측만증은 허리가 C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져서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요즘처럼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진 현대인들의 경우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인해 척추가 휘어질 확률이 높고 특히 성장기 청소년들의 뼈는 성인의 뼈보다 유연하여 자세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바른 자세를 취해야한다. 또한 체형불균형으로 오는 통증 중에 많은 사람들이 일자목으로 고생하고 있다.


일자목은 C자형으로 되어 있는 정상적인 목의 형태가 아닌 컴퓨터, 공부 등의 이유로 책상에 오래 앉아 있거나, 평상시 턱을 앞으로 빼는 습관 등 여러 이유로 목 주변 근육을 긴장하게 해 목뼈가 일자로 펴져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이다.


일자목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못 느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뒷목을 잡아주는 근육과 힘줄이 손상되어 딱딱하게 굳어지고, 목이 뻣뻣해 지면서 어깨와 등으로 통증이 확대되고 심각한 경우 목디스크까지 올 수 있다. 그 외 체형이 불균형하게 되면 비대칭 골반, 굽은 등, 휜 다리 등 많은 질환들이 발생하게 되고 그로 인해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쉽게 간과해서는 안 된다.


- 올바른 생활습관이 건강한 체형을 만든다.


체형불균형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잘못된 자세로 책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잘못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은 목과 척추에 계속적으로 부담을 주어 혈액순환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경추부분에 부담을 주어 척추가 굵어지게되고 체형불균형 및 척추질환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늘어나게 된다.


그 외 다리를 꼬고 앉거나, 짝다리로 서있기 등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하루에 10분정도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바른체형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대부분이 목이나 허리에 오는 통증을 단순한 근육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체형불균형은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작은 통증에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 체형상태의 세밀한 파악이 체형불균형 치료의 시작


체형불균형 치료의 첫걸음은 자신의 체형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 체형교정을 주로하는 사임당한의원(제130814-중-20125호)은 환자의 체형불균형치료를 시작하기에 앞서 정밀검진을 통해 체형불균형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한다.


치료를 위해 추나와 매선요법 및 침, 부항 등의 기혈순환치료를 동시에 시행한다. 추나요법은 인체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척추와 골반의 잘못된 위치를 바로잡아주는 치료로써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주며, 뼈와 신경을 자극하여 체형을 바르게 잡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인체에 매선을 자입하여 휘어진 척추와 관절의 경혈을 자극하여 체형을 바르게 잡아주고, 지속적인 통증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매선치료를 시행한다. 이와 동시에 틀어진 체형으로 인해 정체되어 있는 기혈을 순환시키는 침, 부항 등으로 몸속에 뭉쳐 있는 어혈과 근육을 풀어주어 체형의 밸런스를 조절해준다.


이렇듯 바른 체형을 위한 치료 진행과 동시에 가장 좋은 치료법은 자신의 노력과 의지이다. 치료를 하겠다는 자신의 마음가짐과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항상 마음속에 새겨두면서 동시에 한의사의 맞춤치료를 진행한다면 자세교정과 건강한 체형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한국경제TV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