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리워드앱이 진화하고 있다. 1세대 리워드앱은 주로 광고를 보고 앱을 설치하는 `설치형 보상광고`가 대부분이었다. 이 상품은 초기 앱 출시에 인위적으로 순위를 올려주는 효과 때문에 업계에서 사용되기는 하나, 실질적인 사용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드물어 아쉬움을 남겨왔다.
또한 리워드앱 사용자가 광고 앱을 설치한 후 보상으로 현금, 현물로 교환하고 나면 해당 앱을 삭제하는 비율이 95%에 육박한다는 것이 업계 전언. 리워드앱에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게임업계로서는 실질적인 유저를 확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광고매체에 대한 목마름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18일 레디벅이 출시한 `껨포인트`는 기존 리워드앱과는 달리 게임 설치에서 실행시간까지 측정하여 보상하는 `진성유저 확보형 광고`를 도입했다. 껨포인트를 사용하는 게임 유저들은 초기 보상을 받기 위해 게임을 설치한 후 게임사용 시간이 늘어날수록 게임의 특성을 충분히 경험하게 되어 진성유저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껨포인트 관계자는 출시 후 집행된 이벤트 게임의 실제 실행시간(Play time)이 일 평균 5분 이상 되는 사용자가 68.5%에 달한다고 밝혔다. 해당 광고방식은 특허출원을 마친 상태다.
껨포인트의 또 다른 특징은 경품 베팅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게임을 오래한 만큼 자동으로 베팅 포인트를 올릴 수 있고 보유한 포인트로 유저가 직접 베팅도 할 수 있어 게임적인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가장 많은 포인트를 베팅한 유저는 다양한 경품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경품을 받지 못한 유저들을 위해 `껨또`라는 즉석 복권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다.
김천일 레디벅 대표는 "껨포인트의 진성유저 확보형 광고방식이 모바일 게임 광고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인기게임 제휴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게임 유저들에게는 꼭 필요한 필수 어플로, 게임사에는 게임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돕는 필수 플랫폼으로 껨포인트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한국경제TV 김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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