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5월 한 달간 국내 5만7천942대, 해외 34만4천464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10.4% 증가한 40만2천406대를 판매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레저용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일부 사양 보강 모델의 판매가 늘어났으나, 특근 감소에 따른 공급 부족의 영향으로 내수판매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소폭 감소했습니다.
해외판매의 경우, 국내공장의 공급 부족으로 국내공장수출은 감소한 반면 해외공장은 대부분 작년보다 플러스 성장하면서 이를 만회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운 만큼, 신차와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수출 확대 노력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국내에서는 전년보다 0.2% 감소한 5만7천942대를 판매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엑센트, i40, 에쿠스, 투싼ix 등 사양개선이나 부분변경 모델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8천365대 팔려 2개월 연속 내수 판매 1위에 올랐습니다.
이 중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1천228대가 판매돼 작년보다 9.3%가 증가했습니다.
이어 아반떼 8천249대, 그랜저 7천771대, 엑센트 2천944대, 제네시스 1천154대, 에쿠스 1천57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1천722대로 작년보다 4.2% 감소했습니다.
반면 싼타페 7천199대, 투싼ix 3천348대, 맥스크루즈 1천99대, 베라크루즈 400대를 합한 전체 SUV판매는 작년보다 10.3%가 증가한 1만2천46대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맥스크루즈는 레저용 차량에 대한 수요 확대에 힘입어 1천대 이상 판매됐습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는 작년보다 7.3% 증가한 1만2천264대가 팔린 반면,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1천910대가 팔려 작년 대비 26.5%나 감소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이는 전주공장 트럭라인의 2교대제와 휴일특근 거부로 인해 공급 부족이 계속 이어지면서 중대형 트럭의 판매가 작년보다 36.5%나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해외사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9만5천726대, 해외생산판매 24만8천738대를 합해 총 34만4천464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12.4% 증가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국내공장수출은 특근 미실시에 따른 공급 감소의 영향으로 실적이 감소했고, 해외공장은 브라질과 중국 3공장의 추가 가동과 미국, 인도, 러시아 등 대부분 공장이 호조세를 유지한 덕분에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국내외 시장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대응해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를 위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5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27만63대, 해외 170만9천473대를 합해 총 197만9천536대를 판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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