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원이 국내 상품과 서비스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 시장 평가`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올해는 시범적으로 자동차(신차), 이동통신서비스, 보장성 보험(생명보험), 대형가전, 주거, 일반의류, 외식서비스, 육류, 한약, 국외 단체여행 서비스 등 10개 분야 시장을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평가 항목으로는 정보의 비교 용이성, 소비자 문제(실체적 문제적 경험), 소비자 불만(공식적 불만 제기), 사업자에 대한 신뢰성, 제품의 안전성, 만족도, 사업자 전환성(소비자의 선택권 평가) 등 총 7가지입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시장을 소비자 지향적으로 유도하는 정책 수립이 될 수 있도록 각 관계부처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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