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용산개발 사업이 좌초되면서 출자사들이 낸 드림허브 자본금 1조원이 사라지게 됐습니다.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들은 사업무산 책임을 놓고 대규모 소송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권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첫 삽을 뜨기도 전에 파국을 맞은 이유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첫째, 2007년 용산개발 계획을 발표한 이후 부동산 시장 침체가 이어지면서 PF자금 조달이 원활하지 못했습니다.
둘째, 오세훈 전 시장이 서부이촌동 아파트를 개발 계획에 포함시키면서 보상 문제가 사업 걸림돌로 작용했습니다.
셋째,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간 사업 주도권 싸움은 용산 개발이 무산된 가장 큰 배경입니다.
사업 최대주주인 코레일은 삼성물산에서 롯데관광개발로 넘어간 대표 주간사와 심각한 마찰을 겪었습니다.
땅을 판 코레일이 개발이익을 노리고 출자에 나서면서 민간 PF사업의 취지를 벗어났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그럼 용산개발은 이대로 없던 일이 되나?
코레일은 사업 청산 절차를 밟고 있지만, 민간 출자사들은 새로운 정상화 방안을 만들어 정부 중재를 요청했습니다.
사업방안에 따르면 코레일의 추가 지원없이 땅값 이자를 통한 자금조달 등 내년 3월 건축허가전까지 1조 2,630억원을 조달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회생가능성은 매우 희박한 상황입니다.
<인터뷰> 코레일 관계자
"지금 회생가능성이 있나? 돈 댈 사람이 있어야지. 정부는 우리보고 손떼라고 하는 판인데 무슨 중재를 하나"
이제 남은 건 코레일과 민간출자사간의 사업무산 책임을 놓고 치열한 법정공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드림허브 자본금 1조원을 허공에 날린 데다 전환사채 출자, 토지오염정화공사비 등도 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총 사업비 31조원 규모의 단군이래 최대 개발 사업은 결국 수조원대 소송전으로 막을 내리게 된 겁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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