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코스닥, 정책 모멘텀 탄력..유망 테마주는?"

관련종목

2024-04-28 04:35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정책 모멘텀 탄력..유망 테마주는?"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마켓포커스 1부 - 집중분석

    코스닥시장 최홍식 >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지 한 달이 됐다. 박근혜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 코스닥 시장 재편 정책에 대해 시장이 신뢰를 보내고 있다. 현재 화두 중 하나가 창조경제다. 창조경제의 주역이 중소기업이고 코스닥 시장에 대한 정책을 보면 박근혜 정부의 정책 아젠다 속에 기술기업 중심 시장으로 코스닥 시장을 재편하겠다는 정책이 있다. 여기에 대해 외국투자자나 기관투자자들이 신뢰를 보이고 있고 그에 대한 신뢰로 매수세가 유입되는 현재의 상황으로 나타나고 있다.

    두 번째, 코스닥 시장의 문제 중 계속 거론된 부분이 건전성 문제다. 건전성 부분도 꽤 많이 좋아졌다. 2009년 거래소에서 상장폐지 실질심사제도 운용을 시작했는데 그 이후 245개의 부실기업이 퇴출했고 그에 반해 213개 정도의 아주 경쟁력이 높은 기업들이 상장되다 보니 시장 전체적인 건전성이 많이 좋아졌다.

    마지막으로 최근 상장되는 기업들을 보면 기술력뿐만 아니라 수익력 차원에서도 아주 강한 전세계 어디를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그런 기업들이 상장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종합적으로 합쳐져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본다.

    명지대학교 빈기범 > 한국경제가 나아갈 방향, 비전에 대해 어느 정도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우리나라 경제가 처한 현실상 인적자원 중심의 기술 및 지식 기반 산업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물론 신 정부의 창조경제라는 모토와 방향에 대해서는 100% 공감하지만 창조나 창의라는 것은 정부가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 하는 것임을 주지해야 한다.

    코스닥 시장 입장에서는 창조경제에 부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 정부의 창조경제 드라이브에 대한 기대감으로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코스닥 시장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이 항상 그렇듯 근거 없는 장밋빛 미래 등은 경계를 할 필요가 있다. 실제 2000년대 초반 IT 버블 때문에 당시 코스닥 지수가 1000까지 올랐다.

    그때 폭락을 해서 지금까지 500~600에서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창조경제에 부흥하고 진흥할 수 있도록 법제적인 환경을 잘 갖추고 낭비가 아닌 효율적으로 재정을 집행하면서 창조경제를 촉진시키는 정책을 취해야 한다. 시장에서도 코스닥 상장기업뿐만 아니라 창조기업들의 자발적인 창조와 창의 노력이 어떻게 정부 정책과 조화를 이루느냐에 달려 있다.

    최근 금융위기 때문에 경기침체가 진행 중이다. 그래서 코스닥 시장만 침체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물론 유가증권시장은 2007~2008년에 최고치에 거의 이르렀지만 코스닥 시장은 상대적으로 그런 수준은 아니다. 전세계적으로 코스닥 시장처럼 신생기업이나 중소기업, 또는 기술주 등이 상장되는 신 시장이 생기고 있다.
    일본의 자스닥이나 캐나다의 TSX, 영국의 에임 등 신 시장이 있는데 그 중에서는 코스닥 시장의 성과가 위험 대비 가장 좋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전세계적인 신 시장 중 나스닥 다음으로 높은 시가총액을 자랑하는 것이 바로 코스닥 시장이다.

    그렇다면 국내의 유가증권 시장이 상대적으로 미치지 못한 것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지난 정부가 과도하게 대기업 위주의 정책을 폈던 탓도 있지만 그것은 본질적인 이유는 아니다. 경기침체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밝은 기대나 전망이 사라졌고 신 기술개발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역동성이 이런 환경 속에서 많이 떨어지며 투자자들도 경기침체이다 보니 안정성을 택한 결과로 본다.

    코스닥시장 최홍식 > 새 정부에서 지난 2월 21일 발표한 국정과제가 있다. 창조경제의 주역으로 중소기업을 꼽았다. 또 경제 운용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쌍끌이 체제로 가겠다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 내용을 보면 중소기업을 육성함으로 인해 중소, 중견, 대기업의 성장 희망 사다리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선순환 창업 벤처 생태계 조성, 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등 세 가지로 중요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 주목을 해야 하는 것은 새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이 과거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과 상당한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대상으로만 생각을 했는데 이번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을 키워야 한국이 살아남을 수 있다. 중소기업이 경제 부흥의 중요한 파트너가 된다는 것이다.

    새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은 상당히 파급효과가 클 수 있는 정책이다. 또 코스닥 시장으로 눈을 돌려 보면 현재까지 중소, 벤처기업 중심 시장이었는데 정부에서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다 보면 당연히 코스닥 시장이 활성화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본다. 한국경제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점에서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육성이 신 정부의 정책 목표와 일치하다고 본다.

    명지대학교 빈기범 > 중소기업 활성화란 100% 공감하고 바람직한 방향이며 캐치 프레이즈 자체가 굉장히 좋다고 본다. 문제는 실제 정책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다. 지금까지는 중소기업 지원을 정부가 하지 않았던 것이 아니라 신보, 기보, 정책금융공사, 모태펀드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규모가 적지 않았다. 더 이상 정부의 재정자원을 중소기업으로 추가 투입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민간 금융시장에서 시장 자발적인 파이낸싱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이 조금 더 시장 친화적이다.

    최근 코스닥 시장의 상장기준 완화와 같은 정책들이 있는데 이것이 잘 되면 중소기업들이 정부 지원을 받지 않고도 시장 기반으로 성장을 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와중에 정부의 재정도 절약할 수 있고 세수도 늘어나는 등 좋은 효과가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상장 기준의 적정선을 찾는 것이다.

    너무 낮아도 안 되고 너무 높아도 안 되며 최적의 수준이 있을 것이지만 답을 찾기는 쉽지 않다. 학계에서는 극단적인 의견이 있다. 시장의 투자자들이 바보가 아니고 자기 돈이 이미 다 물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상당히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을 해 투자를 할 것이고 그런 상황에서 아예 상장기준 자체가 필요없다거나 더 나아가 공시 조차도 필요 없다는 학계의 주장도 있기는 하지만 그것을 믿고 제도적인 실험을 하기는 불가능하다. 한 가지 사례는 영국의 에임에는 상장요건 자체가 없다.

    그래서 상장기업과 그 상장을 조성하는 증권사, 투자자들의 복잡적인 작용이 중요하게 작동하는 시장이다. 이 에임이 아주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상당히 지금까지 잘 유지되고 있다. 이를 보면 상장 요건을 낮추는 것에 대해 그렇게 보수적으로 판단할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 해도 기업이 열심히 했는데 그 결과가 실패라면 어쩔 수 없는 상황인데 심각한 문제는 그 기업의 경영진이나 대주주가 투자자나 시장을 기망하고 속이는 등의 행위를 하는 것이다. 당연히 그런 기업들에 좋은 성과가 나올 리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코스닥 시장에서만큼은 이러한 시장을 기망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사전, 사후적으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주식시장 자체가 현재 누적된 성과나 현재 자산을 보고 신용거래 또는 금융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이 아니라 미래의 자산을 담보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코스닥 시장과 같은 신 시장은 더더욱 불확실성이 있지만 미래의 상당한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으며 미래의 자산을 담보로 거래되는 것이 코스닥 시장이다.

    그렇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실물경제의 경기 사이클이 있다. 현재 경기침체 사이클이 진행 중인데 여기서 급작스럽게 벤처붐이 일어나 벤처기업이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급작스럽게 침체 사이클을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는 기대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지금이 경기침체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더더욱 벤처분야 투자에 대해 투자자들이 보수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물론 벤처기업이란 지금 성과가 아니라 미래의 성과를 바탕으로 거래되는, 미래 자산을 담보로 거래되는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장밋빛 미래보다 어느 정도 현재 실적이 바탕이 되어야 보수적인 붐이라도 발생할 수 있다.

    코스닥시장 최홍식 > 우선 왜 우리 증시에 코넥스라는 시장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코스닥 상장의 소요기간을 보면 14년이 걸린다. 기업가들이 기업을 설립해 14년 동안 고생을 하고 코스닥에 들어온다는 것이다.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벤처 캐피탈 모험자본이 투자를 해 자신이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는 방법이 IPO가 유일하다.

    코스닥이든 유가증권시장이든 그렇다. 미국은 M&A가 80%이고 IPO가 20%인데 우리는 거꾸로 M&A가 20% 남짓하고 IPO가 80%를 차지한다. 이것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느냐면 벤처 캐피탈이 아주 초기 기업에 투자해 자금이 어려울 때 도와주고 성공을 하면 자금을 회수해야 되는데 상장을 해야 자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장이 가능한 기업, 이미 성숙 단계에 들어간 기업에 투자해 실제 역할을 못 하고 있었다.

    기업 입장에서 보면 벤처 캐피탈에 들어가기 전 단계 기업은 은행 대출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은행 대출이 늘어나면서 대출 급여도 오른다. 이러다 보니 재무구조는 더 나빠지는 악순환이 있었다. 벤처 캐피탈이 조금 더 초기기업에 투자를 하고 그 회수하는 것을 받아주는 시장, 세컨더리 벤처 캐피탈 역할을 하는 시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시장을 보면 성장 과실만 따 먹는 것이 아니라 일부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힘들어하는 기업들을 도와줄 책임이 있다.

    그런 차원에서 코넥스를 고안하게 됐다. 2011년 말에 정부에 중소기업 전용 시장, 코넥스 시장의 필요성을 건의했다. 마침 정부에서도 중소기업 금융환경 혁신대책이라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었는데 그 일부로 추진되어왔던 사안이다. 현재 지난 2월 22일 금융위에서 관련 규정안을 모두 승인받았다. 현재 지정자문인이라는 제도가 있다.

    증권사의 신청을 받아 현재 심사 중이고 이번 주 금요일에 최종적으로 발표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상장할 기업들의 준비, 투자할 자금들을 마련하기 위한 대책 등을 관계 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추진하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상반기 말 정도에는 시장을 개설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명지대학교 빈기범 > SPAC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사기를 치거나 그 자체적으로 제도적 허점이 있지는 않았다. 문제는 SPAC이 처음 등장을 할 때 투자자들이 신제품이 나오듯 여기에 대단한 무엇인가가 있다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인해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폭등하고 폭락을 거듭했었다. SPAC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 시장 투자자들의 반응이 상당히 기이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IPO 수요가 없다 보니 SPAC을 통한 우회상장방식 유형의 IPO도 발생하지 않았다. 현재 SPAC의 자체적인 성과는 잘 한 것도 아니고 못한 것도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다.

    코넥스도 신제품이 나오듯 생각하는 시장 관행이 우려스러운데 신 정부 정책을 통해 나오는 것에 대단한 무엇인가가 들어있는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시작과 동시에 초 단기적이며 투기적인 거래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그래도 기관 투자자만 참가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디자인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우려를 과도하게 할 필요는 없다.

    코스닥시장 최홍식 > 코넥스 시장이 없을 때 코스닥 시장에 오기까지 평균적으로 14년이 소요된다. 그 14년에서 3~4년 정도는 벤처 캐피탈이 책임을 지는 구조였는데 코넥스 시장이 들어오면 현재 벤처 캐피탈이 책임져주는 상장 전 3~4년 정도를 코넥스 시장이 책임질 것이다.

    기업의 라이프 사이클을 보면 7년 정도 됐을 때 벤처 캐피탈에 들어가 투자를 해 주고 회수 과정을 10년경 코넥스에 상장해 조금 더 성장을 해 코스닥, 유가증권 시장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경제의 큰 틀로 봐서 신생 기업들이 성장해 성숙 단계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자금 지원을 하는 툴이 상당 부분 보충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명지대학교 빈기범 > 코스닥 시장과 새로 도입되는 코넥스 시장은 정규 시장이기는 하지만 코넥스 시장의 경우 기관 투자자만 참여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훨씬 더 규제 수준이 낮아도 큰 문제는 없다. 거래나 공시의 규제나 상장요건상 규제 완화는 현재 중소기업 분야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문제는 경영자나 대주주 등 내부자가 저지르게 되는 사기 행위를 아주 엄격하게 처벌할 필요가 있다. 물론 사전적으로도 방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사후적으로도 엄벌에 처할 필요가 있다.

    코스닥 기업도 코넥스 기업도 신생기업이기 때문에 제대로 하는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상당히 불확실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데 그에 내부자의 도덕적 해이에 따른 불확실성까지 더 더해진다면 코스닥, 코넥스 시장이 살아남을 길이 없다. 모든 주식시장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코스닥 시장만큼은 내부자 거래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거래, 주가 조적, 거짓 풍문을 유포하는 등의 불공정 거래에 대해서는 상당히 엄격하게 금지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코스닥시장 최홍식 > 거래소에서 상장심사를 할 때 중점을 두고 보는 것 중 하나가 CEO의 도덕성, 시장에 대한 존중이다. 2009년부터 245개의 기업이 퇴출됐는데 상장 폐지를 해 보니 기업을 폐지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었다. 어떤 문제가 생기느냐면 기업을 폐지했는데 그 기업을 나쁘게 하고 폐지까지 이르게 하는 주축 멤버들이 다른 기업으로 뛰어간다. 이것은 기업을 상장폐지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현재 시장 건전성을 저해하는 사람들의 명단을 확보하고 있다. 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데 현재 5200명 정도가 있다. 그 자료는 상장폐지 심사를 할 때나 신규상장 심사를 할 때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코스닥이든 코넥스든 시장에서 최고경영진의 불건전 행위는 상당히 줄어들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다.

    현재 지정자문인은 심사를 하는 중이다. 총 26개 정도의 증권사에 자격이 있는데 그 중 총 23개 증권사가 신청을 했다. 신청한 이유를 보니 신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한 가지이기 때문에 상당히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다. 문제는 지정자문인의 역할이 증권사의 수익 차원에서 충분한 시장 볼륨이 될 것이냐다. 모든 증권사에게 지정자문인 역할을 부여했을 경우 경쟁만 과다해질 뿐이지 자체 수익력이 확보되지는 않는다.

    그런 판단 하에 절반 정도를 생각하고 있다. 일단 숫자를 제한하고 다른 지정자문인의 수익성을 보증하기 위해 생각하고 있는 것이 지정자문인 역할을 하고 나면 코넥스였던 기업들이 코스닥으로 이전할 때 IPO를 하게 되는데 그때 주관 회사로 연결시켜주는 것을 유도하고 있다.

    또 코넥스 시장에서 유동성 공급자 역할을 지정자문인이 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때도 수수료가 면제된다. 조금 더 전향적으로 생각해 지정자문인이 맡고 있는 종목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수입이 있으면 그 부분도 일정 부분 지정자문인에게 보전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코스닥시장 최홍식 > 코스닥 시장은 백조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우아한 존재가 될 것으로 본다. 현 정부에서 코스닥 시장을 재편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는데 코스닥 시장이 과거 4년 정도 450~550 박스권에 있었던 문제점 중 하나는 우량 기술주가 없어서다.

    그래서 시장이 구조적으로 취약한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보완될 것이다. 우량 기술주가 유치되면 상품의 대상지수로 쓸 수 있는 지수 개발이 가능해지고 기관과 외국인들이 헤지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며 그렇게 되면 참여가 촉진되며 시장의 안정성이 좋아질 것이다. 현재 외국 기관들의 참여가 낮다 보니 개인 위주의 시장이 됐고 그러면서 신뢰가 더 떨어지는 악순환이 있었는데 그것이 선순환으로 유도될 것으로 생각한다.

    명지대학교 빈기범 > 사실 국내 시장끼리 경쟁한다는 것은 조금 우스운 이야기이지만 언젠가는 코스닥 시장의 시가총액이 유가증권 시장의 시가총액을 상회하는 시대가 올 것이며 그렇게 되면 상당히 한국경제의 미래가 밝다.

    코스닥 시장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는 장밋빛 미래만으로 성장해 나가기는 어려운 상황이고 하루 빨리 성과를 만들어 코스닥 시장 투자자들의 위험 감수에 대해 보답을 하는 시기가 앞당겨졌으면 한다.

    그런 와중에 정부 정책과 맞물려 코스닥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언젠가는 유가증권시장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나스닥 이상 넘어서는 시가총액 시대가 온다면 한국경제가 이미 상당히 최고 선진국 수준에 진입한 것으로 본다.

    동양증권 최현재 > 기존 주도주가 빠르게 교체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기존 주도주란 스마트폰 부품주나 헬스케어 업종, 소프트웨어 업종으로 정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 업종의 경우 갤럭시S4가 4월에 출시될 것이기 때문에 얼마나 팔리는지 숫자를 보고 추가 상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갤럭시S3가 700만 대 정도 팔렸기 때문에 갤럭시S4가 900~1000만 대까지 간다면 추가적인 상승이 예상되며 그렇지 못하다면 조정이 마무리될 것이다.

    헬스케어나 소프트웨어 업종도 성장성으로 먹고 사는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 정책 등을 감안했을 때 분기 실적이 부러지지 않는 한 계속 상승을 할 것이다. 결국 주도주의 변화란 화학, 철강의 소재주, 기계류 등이 돌아서야 되는데 현재 매크로 상황에서 그것이 주도주로 부각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주도주가 2분기 이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본다.

    정책 수혜주의 개념을 정리해보자. 정책 수혜주란 정부가 새로 들어서 5년 동안 이 정부가 도대체 어디에 힘을 줘 예산 등에 정책을 추진하며 지원하느냐가 중요하다. 결국 산업과 기업의 실질적인 수혜가 중장기에 걸쳐 나는 것을 정책 수혜주라고 할 수 있다. 흔히 대선 직전에 있었던 대선 테마주라는 단기적인 급등락을 보이는 것과 구별해야 한다.

    예를 들면 김영삼 정부 시절에는 세계화를 모토로 자본시장을 개방하면서 외국인 투자자가 들어오며 저 PER주 등 가치주에 대한 혁명이 일어났다. 김대중 정부는 외환위기 극복이나 고용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IT에 지원을 해주며 현재 우리나라는 IT 강국의 기반이 마련됐다고 할 수 있다.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과학기술에 지원을 많이 하면서 부총리로 격상시키는 모습이 나왔다. 그런 것이 당시 문제가 있기는 했지만 바이오 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 마찬가지로 이명박 정부 시기에도 신성장이나 녹색성장 관련 산업이 많이 올랐다.

    이번 박근혜 정부에서는 어떤 업체가 수혜를 받을까. 결국 수출과 내수의 균형을 맞추고 과학기술을 중요시하는 것은 기존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콘텐츠, 영화나 게임기 같은 가벼운 쪽에 지원이 많이 갈 것이다. 그러므로 그런 종목들이 많이 들어있는 코스닥 시장이 강세를 이어갈 것이다.

    소프트웨어 산업이 가장 부각되는 이유 중 하나가 미래의 성장 산업이기도 하지만 대기업의 제조업 중심 산업의 경우 해외로 공장들이 많이 나가고 있어 고용유발효과가 크지 않다. 반면 소프트웨어 산업이란 자본적인 투자보다 인적 투자의 개념이 강하기 때문에 고용유발 효과가 커 현 정부에서 지원을 계속할 것이다.

    전세계 산업의 트렌드 자체가 이번 갤럭시S4 발표에서도 보았듯 하드웨어적으로 좋아지는 부분이 있지만 소프트웨어적으로 굉장히 다양한 것이 들어가 결국 소프트웨어적인 처리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산업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하드웨어 성장과 관련된 모바일 디바이스 소프트웨어주,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영화나 게임산업 같은 경우 인력도 필요한 데다가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성장이 빠르게 나타나는 산업이 될 것이다.

    바이오로 한정하지 않고 헬스케어까지 종목을 넓혀서 생각하자. 헬스케어란 고령화 추세와 사람들이 웰빙을 추구하는 문화적 트렌드와 결합하고 있다. 예전에는 아파야 병원에 갔는데 이제는 미리 예방하는 쪽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단기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의료기기 관련 업체는 실제 실적이 나고 있다.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지만 결국 고령화와 웰빙 트렌드 때문에 계속 이익을 벌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하다.

    단 이는 밸류에이션 멀티플이 높기 때문에 한 분기라도 실적이 망가지는 모습이라면 쭉 흘러내렸다가 다음 분기에 다시 오르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바이오는 사실 뜬구름 잡는 이야기 혹은 현실적으로 들어오기에는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다는 인식보다 신약 등의 인식이 퍼지면서 이제 막 시장이 열렸다. 아직 매출이 작기는 하지만 시작이 된 업체의 경우 시장 자체가 열린 상태에서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바이오 중에서도 초기 시장에 진입한 업체 중심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