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신설 해양수산부에 인력 3분의 1을 떼어주고 국토교통부로 새 출발하는 국토해양부 직원들, 요즘 말이 아니라고 합니다.
낮아진 위상에 직원들 사기는 떨어지고 장관 임명까지 늦어지면서 업무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택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원 5,952명을 자랑하던 거대 공룡 부처 국토해양부.
이중 3분의 1에 달하는 2천여명은 신설 해양수산부로 빠져 나갑니다.
산하기관 수도 대폭 줄어듭니다.
부산항만공사와 인천항만공사 등 12개 기관을 해양수산부에 넘겨주고 나면 국토교통부 몫은 20개에 불과합니다.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정부조직법 개정안도 직원 업무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서승환 장관 내정자의 임명이 늦어지면서 후속 인사가 줄줄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유철규 국토해양부 노조위원장
"두 부처가 합쳐짐으로써 상당한 시너지 효과도 많이 냈었는데 다시 부처가 분활됨으로써 직원들이 여러가지 불안해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특히 장관이 새로 임명되지도 못하고 부처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고 있어서 직원들이 약간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예산까지 줄어들 처지여서 직원들 사기는 말이 아닙니다.
기획재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복지공약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부처별 예산을 최대 20% 이상 줄일 방침인데 사회간접자본 예산이 1순위 대상이어서 국토해양부가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4대강 사업 등 MB정부 실세 부처로 위용을 자랑했던 국토해양부.
떨어진 위상에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까지 늦어지면서 업무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택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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