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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란기에는 전략을 세워 성장을 관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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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1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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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터 드러커가 제시하는 혼란기 경영 해법은?] 5회. 혼란기에는 전략을 세워 성장을 관리하라

    기업은 성장을 관리해야 한다. 그러려면 성장 전략이 필요하다. 혼란기에는 시류에서 밀려나는 쇠퇴가 가속화한다. 따라서 과거를 조직적으로 정리하는 한편 자원을 체계적으로 집중시키는 것이 성장 정책의 첫 번째 요건이 된다.

    혼란기가 도래했을 때는 기업뿐만 아니라 비기업 공공서비스 기관도 시장에서 변두리로 밀려나지 않기 위해 어느 정도로 성장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신이 속한 시장이 성장하고 있을 때 더불어 성장하지 않으면 안 되며, 변두리로 밀린다는 것은 소멸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시장이 성장하고 있거나 산업 구조가 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언제나 최소한의 성장이 필요하다. 기업은 그릇된 성장과 옳은 성장을 구별해야 하며 근육과 지방과 암을 분간해야 한다. 그 법칙은 간단하다.

    기업 자원의 생산성을 전반적으로 증가시키는 단기간의 성장은 건전한 성장이다. 그런 사업은 잘 품고 지원해줘야 한다. 하지만 양적으로만 팽창할 뿐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전반적으로 생산성을 높여주지 못하는 성장은 비계와도 같다. 일정량의 비계는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비계가 너무 적어서 걱정인 기업은 별로 없다. 전반적인 생산성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 양적 증가는 의미가 없으므로 제거되어야 한다.

    끝으로 생산성 감소로 이어지는 양적 증가는 초기의 아주 짧은 기간 안에 멈추지 않는 한 퇴행으로 치닫는다. 이것은 과단성 있는 수술로 빨리 도려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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