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내 항공사들이 내년에도 친환경 항공기 도입에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자발적인 에너지 감축 노력을 통해 글로벌 명품 항공사로서 입지를 굳히겠다는 의지입니다. 보도에 이성민 기자입니다.
<기자>
올 한해 국내 항공사들이 새로 도입한 항공기는 모두 32대.
기존 항공기에 비해 연료효율이 대폭(15~20%) 향상된 친환경 항공기(A380, B777F, B747-8F)들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 항공사 별 도입 항공기 현황
대한항공(14대), 아시아나항공(11대), 제주항공(4대), 이스타항공 (2대), 티웨이항공 (1대)
반면 노후화된 항공기는 일부 말소(6대)돼 전체 운송용 항공기의 평균기령이 한결 젊어졌습니다.
* 항공기 말소 등록
대한항공(6대: B747-400F, A300-600*4, B747-400)
실제 7개 국적항공사가 운용 중인 운송사업용 항공기(270대)의 평균기령은 9.9년으로 전 세계 주요 항공사에 비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 주요 항공사 평균 기령(자료: 국토해양부)
델타항공(16.3년), 유나이티드항공(13.4년), 독일 루프트한자(12.7년),
호주 콴타스항공(10.6년), 일본항공(9.7년), 싱가포르항공(7.2년)
국내 항공사들은 내년에도 A380을 비롯한 친환경 항공기 도입에 속도를 내고 세계 항공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아시아나항공 관계자
"친환경 항공기 도입으로 유류비를 줄일 수 있으며 앞으로 글로벌 항공 산업에서는 친환경 항공사만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공사들은 그동안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에서 정한 연료효율 2% 개선을 목표로 2010년정부와 온실가스 감축협약을 맺고 유류절감을 위한 자발적인 노력을 펼쳐왔습니다.
대한항공은 현재 친환경 항공기 도입에 속도를 내는 한편 세계 곳곳에서 나무를 심고 가꾸는 `글로벌 플랜팅 프로젝트(Global Planting Project)`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지난해 수립한 `친환경 항공사`라는 환경비전 아래 내년에도 `탄소 제로(Zero) 항공기` 시범 운항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갈수록 치열해져 가는 글로벌 항공시장에서 국내 항공사들은 내년에도 에너지 감축을 위한 힘찬 비행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성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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