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안의 주범 긴얼굴, 양악수술로 해결 가능할까?
대학생 김(22. 여)씨는 또래 친구들보다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소리를 적지 않게 듣는다. 원인은 긴 얼굴 때문이다. 긴 얼굴은 눈썹에서 코끝까지인 얼굴의 중간 부분이 긴 경우를 말한다. 긴 얼굴은 얼굴이 폭이 좁고 길며 턱이 작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뒤로 빠져있다. 때문에 원래 나이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이는 것이다.
문제는 비단 나이들어보는 것만이 아니다. 긴 얼굴로 턱이 뒤로 빠져있기 때문에 윗입술이 짧지 않음에도 평상시 입이 완전히 다물어 지지 않고, 웃을 때는 잇몸이 보여 좋지 못한 인상을 주는 경우도 적지 않다.
김 씨와 같이 긴 얼굴로 인해 고민이라면 양악수술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긴 얼굴과 관련된 양악 수술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윗잇몸 뼈가 수직으로 과도하게 성장하여 얼굴 길이가 길어져 치과 교정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다. 이 경우, 위턱뼈의 길이를 줄여주는 양악수술을 통해 얼굴의 중간 부분의 길이를 줄이면서 얼굴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두 번째는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관계가 조화롭지 않은 개방교합의 경우로, 이 경우는 외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호흡이 어렵거나 저작운동에 어려움을 겪는 등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개방교합으로 얼굴이 길어 보일 경우 양악수술로 턱의 위치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
마지막은 턱 끝만 긴 경우, 치아교합과는 관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치아교정 없이 턱 끝의 길이를 줄여주는 이부성형술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에버엠치과(www.everm.net) 양악수술 전문의 윤규식 원장은 “긴 얼굴로 좋지 못한 인상을 주는 경우, 양악수술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양악수술은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전문의와 상담과 함께 병원에 양악 수술 각 전문의의 협진 체제는 잘 갖춰져 있는지, 수술에 필요한 시스템이 구축돼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