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활동 중인 9개의 교통 관련 시민단체가 한 목소리로 정부의 CNG버스 정책 재검토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9개의 교통관련 시민단체로 구성된 한국교통시민단체연대 (교통문화운동본부, 시민교통안전협회, 새마을교통봉사대, 자동차시민연합, 주차시민연대, (사)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친절교통봉사대, (사)한국교통시민협회, (사)한국교통장애인협회)는 최근에도 계속되는 있는 가스 폭발 사고에 즈음하여 대중교통인 버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책 재검토를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2012년 10월 4일, 환경부,국토부와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했다.
한국교통시민단체연대는 성명서에서, 2년전 발생한 서울 행당동 CNG 버스의 폭발사고 이후 정부가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해마다 몇 건씩 폭발사고와 화재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대중교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000년 도입시작한 CNG버스가 대기환경개선에는 기여를 했지만, 8년 동안 크고 작은 폭발 및 화재사고가 발생해 22명의 인명피해가 있었고, 지난 8월 시민교통안전협회가 발표한 ‘시내버스 체감 안전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80%이상이 행당동사고와 같은 폭발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고 답해 시민들은 CNG버스의 안전성을 신뢰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안전검사’ 결과에서 검사대상 차량의 30%(가스누출 66%, 용기불합격 10% 기타 24%)가 불합격해 CNG버스 10대 가운데 3대는 자칫 폭발 및 화재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한국교통시민단체연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꼽고 있다는 점에서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버스 정책은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친환경성을 유지하면서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책으로 재검토 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한국교통시민단체연대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일반 차량의 CNG개조 확산 풍조에도 안전성 차원의 우려를 표하며 무분별한 CNG 차량 개조가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의 철저한 관리 및 감독을 주문했다. 특히, 정부에서 CNG 내압용기의 재사용을 추진하는 것은 시민안전을 간과하는 처사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내압용기 재사용 허용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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