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나친 수익 위주 경영으로 비판받고 있는 금융권에 대해 금융당국과 소비자단체는 물론 정치권까지 전방위 압박에 나섰습니다.
금융권은 소비자보호와 신뢰회복 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합니다.
이성경 기자입니다.
<기자> 소비자보호를 소홀히 해온 금융회사들이 고강도 특별검사를 받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올 상반기 금융민원 발생 결과를 토대로 은행과 보험, 증권은 물론 신용카드사와 저축은행 등 전 권역에 걸쳐 대대적인 특별검사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민원과 관련해 모든 권역을 일괄조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권역별로 민원접수가 많았던 씨티은행과 현대라이프생명, 에르고다음, 교보증권, 삼성카드 등이 1차 타깃이 되며 검사 결과 편법이나 횡포가 드러나면 중징계할 방침입니다.
금융감독원은 또 은행에 대한 경영평가에서 사회적 책임을 비중있게 볼 것이며, 이달말에는 금감원 산하 금융소비자보호처가 금융회사와 소비자간에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해 금융컨슈머리포트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건전성 감독에 집중했던 금융감독원이 소비자보호 쪽으로 무게중심을 옮긴 것입니다.
<인터뷰: 권혁세 금융감독원장(9.11 서민금융대행사)>
"우리 은행들이 어떻게 하면 서민들에게 문턱을 낮추고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이 없을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소비자단체의 감시도 더욱 매서워지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원이 CD금리 담합 등을 이유로 수조원대의 집단소송을 준비 중인가 하면, 변액연금 수익률 공개로 파란을 일으킨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에 막강한 영향력를 가진 중견 정치인 출신이 선임되면서 금융권을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선 금융소비자연맹 회장(9.12 취임 기자간담회)>
"금융기관 책임문제. 집단소송제가 활성화 되서 준칙들을 많이 만들어가게 되면..사후적으로 구제 어려움 겪는 것보다는 금융과 소비자간의 경쟁"
정치권은 9월 국정감사에서 금융권 인사를 증인으로 대거 채택해 CD금리 담합과 편법대출, 각종 수수료논란 등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며 벼르고 있습니다.
금융회사들은 초긴장 상태입니다.
금융권은 일제히 대출금리를 내리고 서민금융상품을 출시하는 등 몸을 한껏 낮추면서, 금융지주사별로 자체 신뢰회복 방안을 마련해 다음주 후반께 발표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이성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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