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도 취업 가능한 사회복지사자격증 8개월 과정으로 취득하자!
- 2012년 1학기 5월 8일 마지막 개강 추가 모집 중
점차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 노인인구는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낮아지는 출산율에 부양부담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현재 늘어난 노인들의 일자리는 지자체나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공근로나 단순노무 등의 일자리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는 이전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던 은퇴자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을 가져다 주고, 적은 임금으로 경제적 어려움도 상당해 개선이 필요하다. 이제 60세의 나이는 예전의 60세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들이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일자리 마련이 시급하다.
이러한 상황 속,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일자리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사회복지정책이 대두되면서 인력보강이 시급한 상황으로 정부 및 지자체에서 사회복지사업기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육시설의 전문인력 혹은 어린이집 원장 등으로 활동이 가능해 노인 일자리 해결책을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는 학점은행 평생교육원의 시간제 강의 시스템을 이용해 자격증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알려져 노인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에서는 한점은행제를 실시하고 있어 고등학교 졸업자나 비 전공자도 어렵지 않게 자격증과 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전문 양성 교육기관인 만큼 노인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전문적이고 쉬운 강의로 노인 수강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인기 고공행진 중이다.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 관계자는 “학점은행제 시스템이 대중화되면서 평생교육원에는 퇴직 후 제2의 직업을 시작하려는 노인 수강생들이 급증했다. 복지인력의 보충이 시급해지면서 나이가 지긋한 이들도 전문 학사나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전공필수 5과목,전공선택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는 현재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수강을 원한다면 홈페이지(www.mh-sabok.com)와 전화를 통해 신청 및 문의 가능하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