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1>
증권팀 기자들과 시장관련 뉴스, 오늘 주요 일정들 체크해 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이기주 기자 나왔습니다.
한미FTA가 이번주 발효되죠?
<기자>
네.
알려진대로 이번주 목요일 15일에 한미FTA가 정식 발효됩니다.
가계에서는 당장 수입 식품 값 인하가 가장 피부에 와 닿는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산업계에서는 중소기업들이 긴장하는 분위기속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분위기를 감안해서 신임 무역협회 회장이 임명되고 또 무역협회가 FTA무역종합센터를 개설해서 중소기업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정부는 한미 FTA 발효를 전후로 이번주내내 FTA 당위성 설파에 나설 전망입니다.
오늘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니어재단 국제포럼에 참가하는데요. 여기서 한중 FTA에 대한 의견을 내놓지 않겠느냐 관측 나오고 있고,
또 오후에는 주한 EU대사들과도 오찬간담회를 갖는 등 한EU FTA에 대해서도 어떤 메시지를 내놓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들리고 있습니다.
<앵커-2>
이번주 12월 결산법인들의 수퍼 주총데이죠?
<기자>
네.
12월 결산법인 211개사가 이번 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12월 결산법인 전체 1777개사 중 1155개사가 3월 셋째 주 이후로 주총 개최 일정을 확정한 상태고 이번주에 211개사가 연다고 밝혔는데요.
16일 금요일에 가장 많은 기업들이 한번에 주주총회를 엽니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찬반 의견들이 있지만 일단 16일이 수퍼 주총데이라고 흔히 말하고 있습니다.
16일에는 삼성전자와 현대중공업 등 유가증권시장법인 148개사와 지에스홈쇼핑 등 코스닥시장 법인 44개사 등 192개사가 동시에 주총을 진행하고요.
오늘은 무학, 삼익THK, 참엔지니어링, 삼현철강, 에스엔케이폴리텍, 케이엠에이치가 주총을 개최합니다.
내일 13일에는 성우테크론, 승일, 인지디스플레이, 코콤, 태양산업이, 14일에는 대구방송, 15일에는 극동유화, 에이엔피, 한농화성, 경남스틸, 다원시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하츠 등의 크고 작은 기업들의 주총이 이번주 연이어 개최됩니다.
<앵커-3>
SK네트웍스가 전자랜드를 인수한다고요?
<기자>
네
그런 내용의 공시가 났습니다.
관련설이 지난 주 후반에 시장에서 돌았고요.
한국거래소가 조회공시를 요구했는데요.
SK네트웍스가 주말에 전자랜드를 포함한 가전유통업체의 인수 가능성을 내부적으로 검토중이라고 답을 내놨습니다.
그리고 현재 전자랜드에 대한 인수 추진여부 등을 검토중에 있다 라고까지 밝혔으니까 인수가 가시화 된 것으로 보는거죠.
언제 어떤 식으로 할지는 구체적으로 계획이 나온 것은 없지만 SK가 가전 유통업체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업계에 큰 영향이 미칠 전망입니다.
당장 업계 1위인 하이마트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1대주주와 2대주주간 경영권 분쟁에 시달렸고 최근에는 경영진의 횡령 배임 수사로 인해 매각 일정이 연기되는 등 내홍을 겪고 있는데요.
여기서 전자랜드가 SK에 인수된다면 업계 판도가 바뀔 수도 있는것이고요.
SK는 하이닉스에 이어 전자랜드까지 인수하면 통신과 유화에 이어 IT쪽으로도 큰 틀의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가능하다고 하겠습니다.
전자랜드는 비상장사고 SK네트웍스는 상장사니까요.
SK네트웍스 오늘 주가를 보면 시장에서 어떤 시각을 갖고 있는지 예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4>
그 외 일정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 오후 2시 홍석우 지경부 장관은 중견기업 육성·지원위원회를 개최합니다.
한미 FTA 발효 이후 지원책을 논의할 것으로 보이고요.
내일은 국무회의에 이어서 대외경제장관회의가 있고 수요일에는 위기관리대책회의가 있는데요.
끊임없이 오르고 있는 기름값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전망입니다.
그리고 수요일부터는 핵안보정상회의와 관련해 우편물 안전검색 강화가 시작됩니다.
같은 날 증선위 정례회의가 있는데요.
정치테마주와 관련해서 어떤 후속 발표가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16일에는 물가관계장관회의가 있고 지난해 복권관련 통계가 발표됩니다.
또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협의회를 갖습니다.
대외일정으로는 13일 미국 FOME회의가 올해 두번째로 열립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FOMC는 큰 변수가 없다고 예측하고 있고요.
같은 날 2월 소매판매 결과가 나옵니다.
15일에는 미국 대형은행들의 BIS 비율을 알 수 있는 스트레스테스트 결과가 발표되고 IMF의 그리스 2차 구제금융 규모 결정도 같은 날 발표됩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앵커-5>
수고했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