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1부- 3월 쿼드러플위칭데이 전망>
삼성증권 전균 > 올해 선물시장의 고평가가 계속 되면서 차익거래 순매수가 많이 들어왔다. 올해 들어 연초 이후 현재까지 차익거래 순매수가 약 3조5천억 정도 들어왔고 더군다나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중 80% 정도가 외국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외국인들이 현재까지 2조8천억원 정도 차익거래 순매수를 기록했는데 외국인은 단기성향의 자금들이 상당 부분 포함돼 있을 것이라는 예상 때문에 3월 만기를 맞아 이들의 움직임이 과연 지금까지 들어왔던 물량들을 얼마만큼이나 청산할 것이냐 그리고 이 청산하는 부분들이 공교롭게도 최근 그리스 국채교환 관련된 불확실성과 맞물려 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우다 보니 이런 쪽에서 3월 동시 만기에 대한 부담들이 높게 형성되고 있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현재 매도 우위가 점쳐지고 있는 상태다. 다만 시장에서 긍정적인 신호는 다음 거래가 될 수 있는 6월물 코스피200 선물의 베이시스가 높게 형성되고 있다. 현재 6월물 선물의 베이시스가 평균 +2.2포인트 정도인데 이 정도라면 이론가격보다 높은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이런 상황이 유지되다 보니 시장에서 예측하기로는 외국인들이 상당부분 많이 잡아놓고 있는 차익거래 매수물량들이 일정부분 롤오버가 되지 않겠느냐 이번 3월물 만기 때 풀리지 않고 롤오버가 되면서 다음 기회에 청산 기회를 노리지 않겠느냐 추정하고 있다.
시장으로 본다면 최근 올해 들어왔던 외국인 투자자들의 차익거래 순매수 물량 2조8천억원 정도에서 30% 정도는 일단 청산되고 나머지는 상당 부분 롤오버 되지 않겠나 한다. 그렇게 본다면 제한적인 매도우위가 예상되고 있긴 하지만 최근 불확실성이 있긴 하지만 그리스에서의 긍정적인 신호도 나오고 있고 이미 주가가 일정부분 조정을 받았기 때문에 국내 기관투자자들이나 이런 쪽에서도 시장에 대한 저가매수 부분의 기대심리도 누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제한적으로 매도우위가 예상되고 있지만 시장의 파급효과가 그렇게까지 크게 충격을 주진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당장 롤오버 순조롭게 된다 하더라도 당장 내릴 그리스 국채교환 프로그램이 어떻게 끝나느냐에 따라 시장 반응이 엇갈릴 것 같다. 현재 순조롭게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나오곤 있지만 만에 하나 나쁜 경우가 발생한다면 내일은 순조롭게 롤오버된 물량들도 일정 부분 충격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현재 6월물 선물 베이시스가 고평가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당장 매물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 같다. 그리스 국채교환 프로그램이 순조롭게 끝난다면 매물화 가능성들은 장기적으로 연장되고 좀 더 이후의 문제로 이슈가 되지 않을까 한다. 지금 상황에서 긍정적으로 봤을 때는 시장에서는 만기 이후 후폭풍에 대해서는 아직까진 크게 걱정하지 않는 모습들이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