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의 절반 이상이 올 추석에 고향에 가는 대신 휴식을 취하겠다고 답했다.
G마켓은 지난달 18~31일 자사 고객 1천288명을 대상으로 추석 기간 계획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올 추석 고향에 가겠다는 답이 42%에 그쳤다고 1일 밝혔다.
응답자의 36%는 `집에서 쉬겠다`고 답했으며 `국내여행`과 `해외여행`, `문화생활` 이라고 답한 비율도 각각 12%, 6%, 4%에 달했다.
특히 20대는 `집에서 휴식`(40%)과 `국내외 여행`(20%)이라는 답이 `고향방문`(36%)의 2배에 달했다.
G마켓측은 취업, 결혼 등을 앞둔 20대들이 각종 스트레스와 경제적 부담 등으로 고향에 가기보다는 혼자 시간을 보내는 편을 택한 것으로 해석했다.
실제 귀향이 부담스러운 이유에 관한 질문에 `부모님 용돈과 교통비 등 경제적 부담`이라는 답이 31%로 1위를 차지했으며 `친척들과 만나는 데 대한 부담`이 24%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 `넉넉하지 못한 시간`(22%), `차례상 등 노동에 대한 부담`(12%) 등도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추석 때 스트레스 받는 요인으로는 `취업, 결혼, 출산 등 개인사에 대한 친척들의 잔소리`(34%)가 `차례상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17%), `친척들을 위한 선물, 용돈`(15%), `손님 대접에 대한 부담감`(14%), `귀성길 교통체증에 대한 스트레스`(11%) 등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한편 부부들이 추석에 다투는 가장 큰 이유는 `양가에 머무르는 시간 차이`(29%) 때문이었다.
이어 `용돈이나 선물수준 차이`(21%), `방문순서 차이`(16%), `본인에 대한 친지들의 대접 차이`(14%) 순으로 지목됐다.
하지만 용돈이나 선물 비용과 관련해서는 친가(시가)보다 처가(친정)에 더 신경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양가 부모님께 똑같이 드린다는 응답이 62%로 가장 많았으나 `처가(친정)에 더 많이 드린다`는 응답이 전체의 21%를 차지했다. `친가(시가)에 더 많이 드린다`는 답은 17%였다.
선물 비용 역시 `처가(친정)에 더 많이 드린다`가 22%로 `친가(시가)에 더 많이 드린다`(15%)보다 많았다.
추석 때 가장 받고 싶은 선물에는 한우(39%)가 1위에 올랐다. 추석선물로 사려는 제품 역시 `한우`가 25%로 1위를 차지했으며 `통조림·생필품`(24%), `사과·배 등 과일`(18%), `홍삼·산삼 등 건강식품`(17%) 등도 인기였다.
차례상 비용은 작년보다 다소 오를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지난해 차례상 비용이 `20만원 이상 들었다`고 답한 비율이 43%였으나 올해는 48%가 20만원 이상 들 것으로 예상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