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87.44

  • 31.11
  • 1.17%
코스닥

869.72

  • 12.90
  • 1.51%
1/4

"자동차세, 이산화탄소 배출량 따라 매겨야"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이산화탄소 배출량 따라 매겨야"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현재 배기량 기준으로 매겨지는 자동차세를 이산화탄소 배출량 기준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정책세미나 배포 자료에서 "해외 자동차 세제는 차 규모보다는 성능으로 과세표준을 적용하거나 개편 중"이라며 "자동차의 해외수출 의존도가 높고 차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과세기준을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과세등급은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130~250g 범위를 토대로 7등급으로 구분하고, 150~175g인 준중형차급을 기준세액(13만4천446원)으로 정하는 안을 제시했다.

현재 국내 승용차 이산화탄소 배출량 평균은 198g/㎞이다.

교통연구원은 배출량 130g 미만 차량은 과세를 면제하고, 최고등급인 250g 이상 차량은 기준세액의 4배인 53만여원을 부과하는 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출량 기준으로 자동차 세제를 개편하면 연간 200만t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로 1천126억원의 환경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제도 변경에 따른 연간 세수는 2조4천316억원으로, 현행 2조7천779억원보다 약 3천400억원이 줄기 때문에 기본세율 인상 등을 통한 대책 마련도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