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 매각해 부채 감축', 코레일 '정상화 방안' 제출
코레일이 막대한 부채 감소를 위해 올해 안에인천공항철도를 매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철도 민영화 논란이 다시 일 것으로 보인다.
13일 코레일의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 이행계획'에 따르면 코레일은 올해 안에공항철도를 매각하겠다는 계획을 기획재정부에 보고했다. 인천공항철도 지분 매각으로 마련한 1조8천억원을 부채 줄이기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애초 올해 말 556.2%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측되는 부채 비율을 397.4% 정도로 낮출 계획이다.
코레일은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이런 계획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코레일의 한 관계자는 "최근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공공기관 정상화 이행계획에연내 인천공항철도 재구조화를 포함했다"며 "현재 수익을 내는 인천공항철도 지분을민간에 매각해 부채를 줄이고, 코레일은 소수 지분을 보유한 상태에서 운용을 맡는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재무적 투자자에게 지분만 매각하고, 운용은 코레일이 맡는 일종의 '우회 민영화' 방안으로 볼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부채 비율 400%를 넘긴 코레일의 부채 청산을 시급한 과제로 판단, 인천공항철도 매각을 서두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그러나 매각에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다. 일종의 고육책인 셈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공항철도는 이제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서 인수 원가 대비 10% 정도의 영업이익을 내는 알짜 사업"이라며 "아직 협의 중인 사안으로 확정된 것은없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2009년 9월 빚더미 공항철도의 지분(88.8%)을 현대건설 등 9개 민간건설업체로부터 1조2천64억원에 사들여 운영해 왔다.
jchu2000@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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