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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자율협약에 계열사 주가 희비 엇갈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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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2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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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 마감 상황 반영합니다. 조선업종 주가 흐름 추가합니다.>>한진해운 하한가…한진칼↑·대한항공↓'최은영 리스크'에 유수홀딩스 급락…조선주도 동반 하락

    경영난을 겪어온 한진해운[117930]이 채권단에 자율협약을 신청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관련 주의 희비가 25일 극명하게 엇갈렸다.

    한진해운은 유동성 위기 부각 및 불확실성 고조에 하한가 수준까지 떨어졌지만,다른 계열사들은 한진해운에 대한 자금 지원 리스크(위험)가 축소됐다는 분석에 강세를 나타냈다.

    한계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 우려가 커지며 조선주도 동반 급락했다.

    ◇ 한진해운 하한가 추락…감자 가능성·용선료 재조정 부담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진해운은 가격제한폭(-29.94%)까지 떨어진 1천825원에거래를 마쳤다.

    한진해운이 지난 22일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정상화를 위해 자율협약에 의한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투자심리를 얼어붙게 만들었다.

    한진그룹은 자율협약 신청을 결정한 배경에 대해 "해운업 환경의 급격한 악화로한진해운이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놓여 독자적 자구 노력만으로는 경영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해 자율협약을 신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진해운이 무상감자, 채무 재조정, 출자전환, 용선료 재조정 등 다양한 구조조정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주가를 끌어내리고 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자율협약 단계로 들어가면 주주, 채권자, 용선주의권리는 기존보다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 투자금액의 회수율이 100%를 밑돌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의 자율협약이 개시되더라도 그 과정에 여러 불확실성이 따르는 점도투자심리를 위축시켰다.

    박광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한진해운은 향후 자산 매각과 용선료 협상 등을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며 "일부에서는 용선료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으로보지만, 다른 해운사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낙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향후 선주들에게 지급해야 할 총 용선료는 5조5천억원 수준이다.

    올해 부담할 금액만 9천288억원에 달하고 2017~2020년에는 약 3조원을 내야한다.

    ◇ 한진칼, 추가지원 우려 축소에 강세…대한항공은 소폭 하락 반면 한진칼 등 일부 계열사들은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으로 자금 지원 부담을 덜게 됐다는 분석에 장중 줄곧 오름세를 유지했다.

    한진칼은 전 거래일보다 8.42% 오른 2만600원에 장을 마쳤다.

    박광래 연구원은 "한진그룹은 2013년부터 1조원의 자금을 한진해운에 지원했지만 해운 업황 악화로 상황이 개선되지 못했다"며 "이러한 시점에서 자구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됐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한진해운이 발행한 영구채를 인수하는 방식 등으로, 한진칼은기존 대여금에 대해 담보로 잡혀 있던 유럽과 미주 지역 상표권을 인수해주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공급해왔다.

    대한항공의 경우 여전히 추가 부실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우려에 장 막판 약세로 돌아서 2.30% 하락 마감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한진해운에 대한 위험노출(익스포저)액은 약 9천억원에 달한다.

    강동진 HMC투자증권[001500]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한진해운 관련 익스포저는지분(33.23%) 장부가치 5천200억원, 신종자본증권 2천200억원 등 약 9천억원 수준으로 최악의 상황에서는 1회성 손실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지적했다.

    ◇ 유수홀딩스 '최 회장 일가' 리스크에 하락…조선주도 울상 최은영 회장이 경영권을 쥔 유수홀딩스[000700]는 최 회장(전 한진해운 회장)과두 딸이 한진해운 지분을 매각한 시점을 두고 불공정거래 의혹이 제기된 영향으로 11.11% 하락했다.

    한진해운 회장으로 경영을 맡았던 최 회장 등은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 직전보유 지분을 모두 팔아 불공정거래 의혹을 받고 있다.

    한진해운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은 한진해운이 자율협약 신청 결정을 내리기 하루전인 21일 최 회장과 장녀 조유경, 차녀 조유홍 씨가 보유한 한진해운 주식 27억원어치(96만7927주·지분 0.39%)를 지난 6일부터 20일까지 장내 매도했다고 공시했다.

    금융당국은 최 회장에 대해 불공정거래 혐의가 있는지 조사에 착수했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은 주요 주주였던 최 회장 일가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한진해운 주식을 매각하고 손실회피를 했는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또 한진해운 채권단은 최 회장에게 사재출연을 요구하는 등 책임을 묻는 방안을추진하고 있다.

    해운업과 함께 대표적인 취약 업종으로 꼽히는 조선업종도 확대된 구조조정 우려에 동반 하락했다.

    삼성중공업이 6.96% 급락한 가운데 현대중공업(-6.03%), 대우조선해양(-4.15%),현대미포조선(-5.84%) 등이 줄줄이 내렸다.

    조선업종은 세계경기 부진과 저유가 등으로 신규 수주는 급감한 반면 중국, 일본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 전반적으로 공급 과잉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정부는 2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관계 부처 차관급이 참석하는 구조조정협의체 회의를 열고 논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sj997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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