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하단 한진해운의 만기 도래 회사채 규모 수정하고 설명 추가.>>상반기 5천억원 회사채 만기 도래대한항공 담보 해지해야…고심 중
자금난에 빠진 한진해운[117930]이 대한항공에담보로 잡힌 영국 런던 사옥 등의 보유 자산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
23일 채권단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다음 달부터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상환을 위해 미국과 유럽연합(EU) 국가에 등록된 상표권과 자사주 1천380만주, 런던 소재 사옥 등 자산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 자산은 대한항공[003490]이 한진해운에 2천200억원을 대여하면서 담보로잡은 물건으로 대한항공이 담보 해지를 해야 매각 수순을 밟을 수 있다.
대한항공도 한진해운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설정 담보를 푸는 방안을 고심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IB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이 담보를 해지하면 한진해운은 상표권 등 일부를 계열사에 넘기고 런던사옥 등 일부 자산은 외부 매각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도 대한항공은 한진해운에 자금을 대여해주면서 담보로 설정한 한진해운의 H-Line해운주식 181만주와 선박 4척에 대한 담보를 해지하기도 했다.
한진해운은 이들 자산을 매각해 1천6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은 이번에도 자산 매각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면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5천억원대의 회사채를 상환해 급한 불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한진해운은 또 해외 터미널 등을 매각할 가능성도 열어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매각 가능성이 있는 미국 소재 국제 터미널(TTI)은 운영권 포함 지분가치가 상당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수익이 나는 TTI를 매각 가능 자산으로 분류한 상태이지만, 수익성 확보 차원에서 쉽게 매각을 결정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했다.
한진해운이 올해 자산 매각에 속도를 내는 것은 차입금 상환 만기가 대거 돌아오는 데다 올해부터 회사채신속인수제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다만,만기도래하는 사모 사채는 80%는 차환할 수 있고 20%만 현금 상환해야 한다.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규모는 다음 달 1천952억원, 4·6월 2천636억원 등 상반기에만 모두 4천500억원 수준이다. 이 중 공모 회사채 2천856억원어치는 전액 현금 상환해야 하고, 만기 사모채는 1732억원의 20%인 346억원만 상환하면 된다.
여기에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외화표시채(1억5천만달러)까지 더하면 한진해운이 상반기 안에 갚아야 할 회사채 규모는 5천억원을 웃돈다.
그러나 시장 안팎에선 이번 추가 자구안이 원안대로 추진되더라도 한진해운이자금난에서 벗어나기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자산 매각은 급한 불을 끄는 방안일뿐 경쟁력 강화와는 무관하다"며 "유동성 개선 전망은 여전히 어둡다"고 지적했다.
khj9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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