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등급 전락에 회사채 등 차입금 상환 어려워
동부그룹이 주요 계열사들의 무더기 '투기등급' 강등으로 사면초가에 빠졌다. 회사채 발행이나 유통 등 방법으로 시장에서자금을 조달할 길이 사실상 차단됐기 때문이다.
시장에선 동부 주요 계열사들은 이번 주초부터 줄줄이 만기 도래하는 수천억 규모의 회사채를 우선 막지 못하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법정관리(회생절차)등 최악의 상황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우려도 나온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동부그룹이 전체 금융기관에서 융통한 대출, 회사채, 기업어음(CP) 등을 포함한 차입금은 모두 5조7천억원 내외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회사채는 내달 초 만기가 돌아오는 2천200억원을 포함해 올해 하반기에만 모두 4천244억원 어치가 만기가 된다.
회사채 만기는 내년 상반기 4천76억원과 내년 하반기 1천985억원도 대기하고 있다. 회사채 발행잔액은 2016년에도 6천149억원, 그 이후엔 1천500억원으로 모두 1조8천억원에 육박한다.
회사채 발행은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아 기업들이 금융권 대출 외에 급한 자금을조달할 때 활용하는 수단이다.
동부그룹 비금융 계열사들은 다른 자금줄이 마땅치 않아 회사채 발행을 통한 차환에 의존해 급한 불을 꺼야 하는 상황이다.
이미 부채가 많고 그룹 전반의 신인도가 떨어져 추가 금융권 대출은 어렵다. 1,2금융권의 신용공여는 동부제철이 2조405억원, 동부건설이 8천508억원, 동부하이텍이 6천151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11월 그룹이 내놓았던 재무구조 개선 계획안의 핵심인 동부인천스틸과동부발전당진 패키지 매각이 포스코의 인수 검토 중단으로 무산되는 등 자산 매각도여의치 않다.
여기에 주요 계열사들의 회사채 신용등급이 줄줄이 투기등급으로 강등되면서 자본시장에서도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워졌다.
회사채 발행을 위해서는 신용평가회사 두 곳으로부터 등급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 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평사가 모두 동부제철·동부건설·동부CNI·동부메탈을 투기등급인 'BB+' 이하로 내렸다.
동부CNI와 동부메탈은 한신평과 나이스신평으로부터 'BB+'보다도 한 단계 낮은'BB' 등급을 받았다.
한신평의 한 관계자는 "'BB' 등급 하향 조정으로 회사채 발행은 사실상 막혔다고 봐야 한다"며 "'BB' 등급은 이자율도 10% 안팎으로 고무줄인 데다 발행한다고 해도 누가 회사채를 인수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실제 동부CNI는 당장 내달 5일과 12일 만기 도래하는 500억원 규모 회사채 상환을 위해 250억원 규모로 담보부사채를 발행할 예정이었다가 27일 자진 철회했다.
또 계열사 신용등급이 투기등급이 되면서, 설사 회사채를 발행하더라도 동부증권[016610]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길도 막혔다. 작년 10월부터 대기업 집단소속 증권사는 투기등급인 계열사 회사채를 팔 수 없도록 규정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발행뿐 아니라 회사채를 판매하는 통로까지 막혀 사실상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길이 차단되면서 동부그룹의 유동성은 악화하게 됐다.
시장 관계자들은 동부그룹이 동부화재나 동부증권 등 금융 계열사의 지원이나총수 일가의 사재 출연, 회사채 신속인수제에 따른 차환 발행 등이 없으면 부도 위기를 모면할 길이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당장 만기가 다가오는 회사채를 갚지 못하면 비금융 계열사들의 지주사인 동부CNI를 시작으로 동부제철, 동부메탈, 동부건설 등으로 유동성 위기가 점차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그룹 금융 계열사의 지원이나 금융권의 자금 수혈이 없어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갚지 못하면 법정관리 등에 직면할 수 있다"며 "당면한유동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동부CNI, 동부제철, 동부메탈, 동부건설 등의 순서로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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